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으로 '방역선진국'으로 불리는 한국 정부가 7일 오후 5시50분부터 온라인으로 외신 브리핑을 연다. 'K방역'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한 브리핑이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과 함께 한국정책방송원(KTV)에서 '코로나19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 온라인 외신 브리핑'을 90분 동안 진행, KTV 국민방송 TV와 유튜브 등에서 생중계된다. 아리랑TV와 코리아넷에서도 영어로 통역 방송을 내보낼 예정이다.

이날 브리핑에는 이탈리아, 일본, 미국 등 15개국에서 30여명의 외신 기자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화방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여한다. 앞서 미국 포브스, 홍콩 아시아 타임스, 스페인 ABC, 이탈리아 RAI 등 소속 기자들은 사전 영상 질의를 신청했었다.

정부 측에서는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장(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과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이 참석해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상황과 계획을 설명한다.

브리핑의 진행은 발표문을 읽는 형식이 아니라 전문 앵커와 대담을 나누는 인터뷰 형식.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계기로 우리나라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이 널리 알려져 세계 각국의 방역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외신 브리핑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방역체계와 대응 방식에 대한 각국 언론의 관심이 증가해 진행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