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항공기 인프라 등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대체투자 펀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연 6~8%가량의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앞세워 기관투자가를 끌어모았다. 하지만 개인들은 투자할 기회가 없다. 대부분 사모로 설정되고 있어서다.

부동산·항공기 등 '중위험 중수익' 대체투자 시장도 사모펀드가 '독식'
17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부동산과 특별자산 펀드를 합한 대체투자 펀드는 163조6337억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134조9193억원)보다 30조원가량 덩치를 불렸다.

대체투자 펀드가 인기를 끄는 건 일반 주식형펀드보다 안정적이면서 채권 등보다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실물에 투자하기 때문에 자산을 되팔아 추가 수익을 내는 장점도 있다.

저금리 시대에 중위험·중수익 상품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안정적인 운용을 중시하는 연기금도 대체투자를 크게 늘렸다. 2012년 국민연금의 대체투자 비중은 8%였지만 지난해 말에는 10%까지 끌어올렸다. 같은 기간 사학연금도 대체투자 비중을 13%에서 16%로 늘렸다.

대체투자 펀드가 중수익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는 쉽게 접근할 수 없다. 공모로 출시된 대체투자 펀드를 찾아보기 힘들어서다. 전체 대체투자 펀드 가운데 공모로 출시된 펀드 규모는 6조7849억원에 불과하다. 전체 대체투자 펀드의 4% 수준이다.

공모펀드는 사모펀드에 비해 규제가 많아 상품을 내놓기 어렵다는 게 시장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사모펀드는 별도의 절차 없이 신고만 하면 상품을 내놓을 수 있지만 공모펀드는 금융감독원에 등록하고 허가를 받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한 자산운용사 상품전략담당 임원은 “공모펀드는 폐쇄형이면 무조건 상장하도록 하는 등 규제가 얽혀 있다”며 “투자위험이 높지 않은 대체투자 상품은 개인투자자에게도 접근 기회를 늘려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수지 기자 suj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