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대규모 소비자 조사를 통해 직접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조사는 국내, 중국, 베트남 아시아 3개국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조사시기마다 많은 화제를 불러모았는데, 특히 올해는 베트남 부문이 신설되어 더욱 이목이 집중됐다. 이번 3개국 조사에서는 288만7380명이 참여하여 1975만534건의 대규모 조사건수를 기록했다.

수많은 별 중 특별한 의미를 담은 별자리처럼, 브랜드만의 빛으로 그리고 자신만의 의미로 소비자들 마음 깊이 새겨진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는 182개의 브랜드가 ‘2024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리빙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오로라 (캐릭터완구 부문 1위) – 김용연 상무
저희가 이제 브랜드 경영을 한 지가 32년째입니다. 오늘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20년 차를 맞이하게 됐고요. 19년 차에, 내년에도 도전해서 20년 연속 수상을 한번 받고 싶다 했는데 그 시간이 다가온 것 같아서 너무너무 반갑고 고맙습니다. 저희가 미국 시장에 1992년도에 진출해서 현재 브랜드 2위까지 올라갔습니다.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브랜드 가치를 이만큼 높인 것에는 우리 오로라 모든 가족들의 꿈이 담겨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리안 (유모차 부문 1위) – 백필웅 본부장
국민 브랜드 리안이 11년 연속 유모차 1위의 영광을 안을 수 있게 해주신 소비자분들의 선택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10년 연속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퍼스트클래스 브랜드로서 리안은 더욱더 빛나는 2023년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번 11년 연속 수상의 기쁨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유아 브랜드인 리안이 더 나은 육아 라이프를 위한 선두주자로서 도약하는 2024년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이 (카시트 부문 1위) – 백필웅 본부장
10년 연속 1위 카시트의 영광으로 퍼스트클래스 브랜드로 거듭난 조이 브랜드를 대표해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조이 브랜드는 절대적인 안전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카시트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성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안전 그 이상의 안전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조이 카시트와 함께라면 어디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어 대한민국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조이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써모스 (텀블러 부문 1위) – 이진수 팀장
올해 벌써 저희가 6년째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텀블러 부문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는데, 많은 소비자분들께서 저희 브랜드를 사랑해주셔서 주시는 상이라서 정말 더 감격스러운 것 같고요. 특히 올해는 저희 써모스 브랜드가 탄생한 지 120주년이 되는 해라서 더 의미 있는 상인 것 같습니다. 저희 제품을 사용해주시는 많은 소비자분들께서 저희한테 사용하시면서 느꼈던 좋은 점들이라든지 또 개선이 필요한 점들 아니면 출시하면 좋을 것 같은 신제품 아이디어들을 많이 보내주시는데 그런 의견들을 잘 새겨들어서 앞으로도 소비자분들께서 꼭 필요로 하는 좋은 제품들을 계속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백서 (펫푸드(반려견) 부문 1위) – 황윤석 본부장
저희 건강백서 브랜드는 2009년 론칭 후 무려 15년간 꾸준히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음에 더없이 감사드리며 저희가 계속 약속드렸던 대로 150여 년의 카길 동물영양노하우를 바탕으로 영양적으로 가장 균형된 펫푸드 그리고 카길의 헬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건강 펫푸드 그리고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그린 펫푸드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반려동물과 반려인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이 보여주신 사랑과 관심에 반드시 보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르크루제 (무쇠주방용품 부문 1위) – 이윤정 대표
우선 이렇게 직접 소비자들께서 3년 연속 르크루제를 우리나라 무쇠주방용품의 1위로 뽑아주셔서 너무나도 영광스럽게 생각을 하고요. 르크루제는 약 100년의 역사를 가진 유로피안 명품 키친 앤 다이닝 브랜드로서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세대를 아울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르크루제가 걸어온 오래된 길을 증명하듯 저희의 견고한 제품과 퀄리티, 시대를 초월하는 디자인 그리고 세련된 컬러는 전 세계와 시대를 그리고 나이를 초월해서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고 한국 소비자들께서 특히 이렇게 많이 사랑해주셔서 너무나도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는 더 많은 브랜드와 좋은 가치 그리고 더 좋은 제품을 여러분들께 선사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림 (제지 부문 1위) – 김노영 팀장
안녕하십니까, 3년 연속 제지 부문 1위 기업 무림입니다. 종이는 항상 우리 일상 옆에 있는 소재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탈 플라스틱 시대를 맞이해서 제지 기업에 대해 거는 기대치가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무림페이퍼는 이 부분에 대해서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친환경 종이제품 만들기에 노력을 더하고 있습니다. 1959년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종이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오늘날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저탄소 종이제품을 만들면서 장장 67년 동안 소비자 여러분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무림은 국내 1등 기업으로서 항상 여러분의 선택을 받아왔다는 것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좋은 종이제품 그리고 보다 의미있는 종이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펫 낼름 (반려동물영양제 부문 1위) – 허은아 대표
저희 미펫 낼름이 3년 연속 최고의 반려동물 영양제 브랜드로 선정이 되어서 너무나 영광스럽고 우리 미펫 낼름을 사랑해주신 소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미펫 낼름이 국내 최초의 필름형 반려견 영양제로 3년 전에 출시를 했는데 많은 소비자분들의 사랑 덕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초심 잃지 않고 꾸준히 발전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에이아이포펫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기술 기반의 반려동물 건강관리 플랫폼인 TT케어와 미펫 낼름을 접목해서 저희가 새로운 플랫폼을 출시합니다.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오래 건강할 수 있도록 국내와 글로벌 1등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가겠습니다.

원데이케어 (반려동물덴탈껌 부문 1위) – 황윤석 본부장
먼저 저희 원데이케어 브랜드가 작년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반려동물덴탈껌 부문 최초 선정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지지해 주신 소비자분들께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동물병원전용 아나브러쉬 브랜드와 함께 저희 원데이케어 브랜드를 통해 건강한 반려동물 생활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계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건강한 반려동물 그리고 행복한 반려인이 함께하는 반려문화 조성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디즈 (하이엔드의자 부문 1위) – 강성문 사장
소비자들이 선택한 브랜드로서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에 선정되었다는 게 너무 감사하고 영광스럽고요. 앞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퍼스트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더 노력하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