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무대 뒤 분장실. 오페라 연출가 스테파노 포다는 분주하게 사람들 사이를 오가며 성에 차지 않는 점이 눈에 띌 때마다 수정을 지시했다.
30일 개막하는 국립오페라단 오페라 '나부코'의 첫 드레스 리허설이 있는 날이었다.
2021년에 이어 '나부코' 연출을 맡은 포다는 웅장한 무대가 특기인 연출가지만, 디테일도 꼼꼼하게 챙기는 모습이었다.
잠시 틈을 내 만난 그는 "할 수만 있다면 제가 한 사람, 한 사람 다 화장해주고 싶다"며 완벽한 작품을 무대에 올리려는 의욕을 보였다.
베르디의 첫 흥행작인 '나부코'는 유대인들이 포로로 잡혀간 바빌론에서 고난을 겪었던 구약성서 속 '바빌론 유수'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다.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인 '가라 내 마음이여, 금빛 날개를 달고'는 나라를 잃은 슬픔과 희망을 담고 있는 아리아로 유명하다.
포다는 "베르디 같은 천재들이 만든 오페라 음악은 모든 민족에 대해, 모든 시대에 대해 경고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들은 현재성, 보편성, 시사성을 갖는다"고 말했다.
이어 "불행히도 억압은 히브리인과 바빌론의 역사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게 아니고, 항상 있었다"며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이 겪고 있는 두 전쟁도 그렇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바로 이것이 예술이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증거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포다의 연출은 작품의 배경이 되는 특정 시기, 국가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않는다.
그는 늘 작품이 보편성과 현재성을 띠길 원한다고 했다.
2021년 공연한 '나부코'는 바빌로니아인과 유대인을 빨간색과 흰색의 두 무리로 구분한 의상, 무대 전체를 둘러싼 격자무늬 문양 등으로 극의 배경을 가늠하기 어려웠다.
그는 "오페라가 반드시 대본에 적힌 시대나 작곡가가 살았던 시대의 방식으로 연출돼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그 의미를 존중하면서도 관객의 감동을 보다 용이하게 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음악은 추상적이기에 보는 사람이 구체적인 것을 봐서는 안 되고, 상징을 봐야 한다"며 "그 상징을 통해 관객 스스로 인물에 반영되고, 작품에 이입하게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나부코'의 무대에서 눈에 띄는 상징은 한국적 정서인 '한'(恨)을 한글 텍스트로 조형화해 무대 배경으로 삼은 것이다.
또 '평화의 소녀상'을 오마주한 조형물도 등장시킨다.
다만 포다는 이런 상징들이 한국 관객들을 위해 일부러 설정한 것들은 아니고, 과거 경험했던 것들이 쌓여 무의식적으로 발현된 것이라고 했다.
포다는 "모든 민족은 '한'처럼 다른 나라 말로 번역할 수 없지만, 그들의 문화와 그들이 느끼는 방식을 함축해주는 단어들이 있다"며 "이 정서는 슬픔도 아니고, 단순한 억압도 아닌 깊은 내면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평화의 소녀상은 가장 잔혹한 전쟁의 결과로, 한국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라며 "인상 깊은 점은 착취당한 어린아이가 결국 이를 극복하고, 생존의 상징이 됐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다는 연출뿐 아니라 무대, 의상, 조명 디자인까지 모두 총괄해 담당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무대 위 모든 것을 총괄하기 때문인지 그의 작품은 개성이 뚜렷한 인상을 남기곤 한다.
지난 6월 이탈리아 베로나에서 열린 '베로나 오페라 축제' 100주년 기념 작품으로 공연한 '아이다'는 '크리스털 아이다'라는 애칭으로 화제가 됐다.
연출적으로 한순간 무대 위 모든 것이 투명해지는 순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가 하는 일은 단순한 연출이 아닌 음악과 시각예술, 문학, 철학 간의 연결성을 찾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죠. 이런 제안(연출 스타일)을 받아들일지, 아니면 전통적인 연출이나 현대의 '레지테아터'(시대와 배경 설정을 자유로이 바꿀 수 있는 연출가 중심의 무대)를 선호할 것인지는 관객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린스만 감독은 선수들이 프로페셔널해야 한다는 확고한 소신이 있었다. 50명이 넘는 혈기왕성한 젊은 남자들이 짜증도 나고 마음에 안 드는 일도 있겠지만 서로 존중하고 격려하면서 응원해야만 좋은 결과가 따라오게 된다."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올해 초 카타르에서 열린 아시안컵 졸전 탈락에 관해 최근 출간한 에세이 '축구의 시대'에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리더십을 옹호하면서 대표팀이 원 팀으로 나아가지 못 했다고 진단했다. 여기엔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 승부조작 기습사면 및 홍명보 감독 선임 논란 등 최근 축구팬들을 들끓게 만든 다양한 이슈에 관한 생각이 담겨 있다. 아시아컵과 관련해 정몽규 회장은 "클린스만 감독은 각자 스스로 프로페셔널해야 한다는 확고한 소신이 있었다"라고 옹호했다. "서로 존중하고 격려하면서 응원해야만 좋은 결과가 따라오게 된다. 옆의 선수가 나의 모자라는 것, 나의 실수를 막아줄 수 있다는 신뢰가 필요하다"라고도 했다.클린스만 감독은 재임 시절 대표팀에 집중하기보다 미국과 유럽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 여론을 악화시켰다. 이 대회 후엔 영국 매체 '더 선'을 통해 손흥민과 이강인이 충돌한 '탁구 게이트'가 알려지기도 했다.정 회장은 에세이에서 "국내 축구 팬과 국민들은 대표팀 감독에게 아버지나 선생님 같은 리더십을 기대하는 것 같다"며 "클린스만 감독은 각자 스스로 프로페셔널해야 한다는 확고한 소신이 있었다. 평소 생활이나 숙소에서 활동, 식사 시간 등은 최대한 자유롭게 해주려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시안컵 사태를 통해 축구
“제가 아드님이 생전 만나던 여자입니다. 아드님의 아들을 키우고 있어요.”아들이 세상을 떠난 다음 날, 처음 보는 여자가 아기를 안고 불쑥 찾아와 들려준 이야기는 그야말로 충격적이었습니다. 아들을 떠나보낸 슬픔마저 순간 잊을 정도로, 어머니는 깜짝 놀랐습니다. ‘뭐? 내 아들이 자식이 있었다고? 그럼 이 아기가 내 손주란 말이야? 그런데 왜 그걸 나한테 말도 안 하고….’아들은 과묵한 사람이었습니다. 매일같이 함께하는 저녁 식사 자리에서 “만나는 사람은 있느냐”고 물어봐도 말없이 빙그레 웃기만 하던 아들. 그런데 사실은 자식까지 있었다니. ‘아무리 말이 없어도 그렇지, 매일 사이좋게 같이 밥을 먹었는데….’ 어머니는 그저 황당할 뿐이었습니다.아들의 이름은 조르주 쇠라(1859~1891). 점묘법의 창시자이자 신인상주의를 대표하는 프랑스 화가로서 한국 중고등학교 미술 교과서에 등장할 정도로 유명한 그는, 사실 자신의 어머니와 친구들에게 자식의 출산 소식조차 얘기하지 않을 정도로 비밀이 많은 독특한 사람이었습니다. 새로운 길을 내다미술에 관심이 없더라도 쇠라의 이름이나 점묘법이라는 기법을 한 번쯤 들어봤거나 그의 작품 이미지가 눈에 익은 분이 많을 겁니다. 그만큼 쇠라와 그가 남긴 작품들이 미술의 역사에서 중요하다는 뜻이지요. 하지만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는 반 고흐 등 비슷하게 유명한 다른 화가들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편입니다. 생전 엄청나게 과묵했고 자신에 관한 기록도 거의 남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쇠라는 이런 성격을 아버지에게서 물려받았습니다. 법원 공무원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필요한
지난 3월 서울 강남의 한 주얼리 브랜드 로이드(LLOYD) 매장을 방문한 VIP 고객 A씨는 그 자리에서 7.67캐럿 다이아몬드를 구매했다. 이 정도 크기의 다이아몬드라면 시가가 최소 2억~3억원은 호가한다. 하지만 A씨가 다이아몬드를 구매할 때 들인 금액은 7700만원에 불과하다.다른 VIP 고객인 B씨도 같은 매장을 3개월 사이에 네 번 방문해 다이아몬드 제품 4개를 샀다. 이 고객이 구입한 품목은 5.7캐럿의 테니스팔찌와 4캐럿 더블링, 1캐럿 핑크다이아몬드 반지, 다이아몬드 가드링이다. 평소 B씨는 티파니앤코, 반클리프아펠 등 초고가 명품 주얼리 제품을 즐겨왔는데, 기존에 가지고 있던 명품 아이템들과 레이어드하기 위해 로이드에서 다이아몬드 제품을 구입했다고 전했다. 이 고객이 다이아몬드 제품 4개를 사는데 들인 금액은 1500만원 정도. 시가의 5분의 1이 채 안된다.이들 고객이 이처럼 저렴한 가격으로 다이아몬드 제품을 살 수 있었던 까닭은 이 제품들이 일명 '실험실 다이아몬드'라 불리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이기 때문이다. 그동안은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해 1캐럿 미만의 저가 제품들이 주로 팔렸지만, 최근엔 "천연 다이아몬드와 품질 차이가 없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A씨와 B씨처럼 고가 제품을 찾는 비중이 크게 늘었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란 연구실(Lab)에서 키워(Grown) 생산한 다이아몬드를 말한다. 탄소를 고압·고온에 장기간 노출해 제조한 것으로,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화학·광학적으로 100% 같다. 일반인은 물론 전문가가 들여다봐도 구별하기 힘들 만큼 비슷하나 가격은 최대 10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하다.이처럼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인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