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구로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구로차량기지에 차량들이 멈춰 서 있다. 사진=이솔 기자
서울 구로구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구로차량기지에 차량들이 멈춰 서 있다. 사진=이솔 기자
서울 지하철 총파업 예고를 하루 앞둔 8일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최종 협상이 시작과 동시에 중단되는 등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최종 협상이 결렬되면 다음 날인 9일 아침 출근길 대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공사와 노조는 이날 오후 3시8분쯤 교섭을 시작했지만 시작과 동시에 정회를 선언했다.

노사는 이번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의 핵심 쟁점인 인력 감축안과 관련해 각자 의견을 추가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같이 결정했다.

공사와 연합교섭단은 지난 7월11일 제1차 본교섭 개시 이후 본교섭 3회, 실무교섭 7회 등 총 10회의 교섭을 진행했지만 이날까지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한 상황이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두 차례 조정회의에서도 합의안을 끄집어내지 못했다.

파업에 돌입할 경우 이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이다. 노조는 작년 11월에도 인력 감축안을 두고 사측과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6년 만에 총파업을 했다.

이에 따라 파업 첫날인 작년 11월30일 오후 6~8시 기준 운행률은 85.7% 수준으로 집계되는 등 출근길 지하철 운행이 지연됐다.

공사는 올해도 파업이 현실화하는 경우 필수유지 인력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지하철은 2008년 도입된 필수유지업무 제도에 따라 파업 때도 전체 인력의 30% 수준의 인력을 유지해야 한다.

서울시와 공사는 이에 더해 지난 9월25일 연합교섭단과 필수유지업무협정을 체결하는 등 추가적인 대응에 나섰다. 필수유지업무 협정은 자연 재난이나 미세먼지 등 사회재난 발생 때는 파업 중이라도 필요한 범위 내 근무에 복귀시킬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협정에 의거해 파업 돌입 시에도 운행률은 △1~4호선 평일 65.7% △5~8호선 평일 79.8% △1~8호선 주말 50%를 유지하게 된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