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크게 접근하라… '대담한 베팅'은 기적을 만들어낸다 [홍순철의 글로벌 북 트렌드]
세계 곳곳에서 전쟁이 발발하고, 지진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긴급구호 및 자선단체들은 아비규환의 현장에 구호 물품을 보급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만, 피해 규모가 워낙 크고 분산되어 있다 보니 제대로 된 도움의 손길이 전달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재난은 전 지구적으로 확산하고 있지만, 대부분 비영리재단에서 운영되는 구호단체의 도움은 늘 모자랄 수밖에 없다. 빌 게이츠 부부가 402억달러(약 40조5000억원)의 기금을 투자해 설립하고, 세계적 투자자 워런 버핏이 매년 10억 달러씩 지원금을 보내오고 있는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과 같은 곳이 더 많아져야 하는 이유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 미국국제개발처(USAID) 처장을 역임했고, 현재 전 세계 인류의 복지 증진을 사명으로 하는 글로벌 기관인 ‘록펠러 재단’의 회장을 맡고 있는 라지브 샤(Rajiv Shah)는 최근 출간한 책 <대담한 베팅(Big Bets)>을 통해 그의 대담했던 도전과 원대한 꿈을 소개한다.
통크게 접근하라… '대담한 베팅'은 기적을 만들어낸다 [홍순철의 글로벌 북 트렌드]
전 세계 9억명의 어린이에게 백신 접종을 맞추는 일부터 시작해, 에볼라 확산을 막기 위해 벌였던 긴박하고 치열했던 활동에 이르기까지, 그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일들을 보란 듯이 해냈다. “세상은 점진적으로 변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대담한 도전으로 순식간에 변한다”라면서 우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인도주의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면서 얻은 영감을 책을 통해 소개한다. 세상을 바꾸기 위해 어떤 생각과 행동이 필요한지 알려준다.

‘대담한 베팅’이란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 라지브 샤는 어떤 문제에 대한 신중하고 점진적인 접근보다 대담한 베팅이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도 있다고 확신한다. 그는 대담한 베팅이 주요 참여자들의 지지와 협력, 참신한 아이디어를 끌어내고 반대의 목소리를 잠재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그동안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위기에 처한 세상을 구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을 소개한다.

미국의 유명 셰프 호세 안드레스(José Andrés)는 대담한 베팅을 통해 세상을 바꾼 대표적인 인물이다. 2010년 아이티 대지진 소식을 접하자마자 그는 즉시 아이티로 날아가 현지에서 음식을 조리해 피해자들에게 제공했다. ‘외부에서 음식을 가져와서 나눠주면 된다’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요리사들을 동원해 현지에서 직접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자는 그의 아이디어는 식량 구호에 있어 획기적인 제안이었다.

재난의 현장에서 단지 ‘살기 위한 음식’이 아니라 ‘먹고 싶은 음식’을 현지의 생산자들과 요리사들이 협력해 제공한다는 대담한 도전은 한 번으로 그치지 않았다. 호세 안드레스는 전쟁과 자연재해를 겪은 이들에게 무료 음식을 제공하는 비영리 조직 ‘월드 센트럴 키친’을 설립해 재해 현장에서 ‘따뜻한 음식’을 제공하며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책에는 인도주의적 구호의 현장에서 벌어졌던 감동적인 뒷이야기, 변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 유명 인사들과의 만남, 인도계 미국인으로서 이민자 가정에서 자라면서 경험했던 특별한 에피소드 등이 펼쳐진다. 냉소주의와 비관론이 팽배한 현대 사회에서 희망과 용기를 갖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려주면서 정의를 위해, 인간의 존엄성을 위해, 인류 전체를 위해 우리 모두 대담하게 생각하고 야심차게 행동할 때, 세상이 얼마나 아름다워질 수 있는지 증명해낸다.

홍순철 BC에이전시 대표·북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