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수교 이래 우리 총리로 첫 방문…양국 협력 강화 논의
한총리, 토고 수교 60주년 맞아 총리 회담…엑스포 관심 요청
아프리카·유럽 5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토고를 공식 방문했다.

1일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토고를 방문했다.

한 총리는 31일(현지시간) 빅토와 토메가-도그베 토고 총리와 회담하고 양국 무역·투자 확대, 에너지·IT·농업·개발 협력 등 분야별 협력 방안과 지역 정세 등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토고는 한국의 아프리카 내 주요 경제파트너이고, 주요 전략 광물을 다량 보유하고 있어 양국 협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양국 기업 간 교류를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 위해 투자보장 협정, 이중과세방지협정 등을 추진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토고가 추진하는 '국가개발계획'과 '2025 정부 로드맵'에 대해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며 토고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개발 협력 사업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한총리, 토고 수교 60주년 맞아 총리 회담…엑스포 관심 요청
이에 토메가-도그베 총리는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은 토고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의 토고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토메가-도그베 총리는 "그간 농업, 보건, 교육, 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개발 협력 사업이 토고의 역량 강화와 환경 개선에 기여했다"며 "앞으로 디지털·에너지·안보·농업·교역 투자·역량 강화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아울러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으로 아프리카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만들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전하고, '2030 세계 박람회' 부산 유치에 대한 토고 측의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다.

또한 양국은 '기니만 해적 퇴치 그룹'의 일원으로서 기니만 해양 안보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해나가기로 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한 총리는 같은 날 총리 회담에 이어 우리 동포들과 간담회도 가진 뒤 순방 5개국 중 세 번째 방문국인 카메룬으로 이동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