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살해당하자 춤추는 딸…치밀한 연출·가창력 빛났다
그리스 미케네 왕가의 아가멤논 궁전. 10년 만에 돌아온 남편 아가멤논을 클리템네스트라는 정부(情夫)인 아이기스토스와 함께 살해하고, 두 딸인 공주 엘렉트라와 크리소테미스마저 하녀처럼 취급한다.

오스트리아 극작가 휴고 본 호프만스탈이 고대 그리스 비극을 각색한 대본에 리하르트 슈트라우스가 음악을 입힌 오페라 ‘엘렉트라(사진)’는 엄마에 대한 분노로 미쳐 날뛰는 엘렉트라를 하녀들이 비방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지난 20~21일 대구오페라하우스 무대에 오른 플라멘 카르탈로프 연출의 ‘엘렉트라’는 첫 장면부터 독특하다. 무대 한쪽에서 하녀들이 엘렉트라를 비난하는 노래를 부를 때 다른 한쪽에선 대형 가위를 든 엘렉트라가 제정신이 아닌 듯 자신의 머리카락을 마구 자른다. 음악과 가사에 맞게 입체적으로 시각화한 무대가 절묘하다.

1909년 초연한 110분짜리 단막 오페라 ‘엘렉트라’는 이후 세계 오페라 극장의 주요 레퍼토리로 자리 잡았지만, 국내에서는 그동안 다양한 색깔의 성악가를 요구하는 캐스팅과 ‘친모 살해’라는 비윤리적 소재 등으로 무대에 오르지 못했다.

이번 한국 초연은 연출가 카르탈로프가 이끄는 불가리아 소피아 국립 오페라·발레극장과 대구오페라하우스의 합작으로 성사됐다. 지난 6일 개막한 제20회 대구국제오페라 축제의 최고 기대작으로 무대에 오른 ‘엘렉트라’는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무대 연출이 돋보였다. 극이 진행되는 아가멤논 궁전 내부는 반투명한 비닐 벽으로 나눠진 회전 무대로 구현됐다. 첫 장면부터 이 무대가 회전하면서 극에 생동감을 부여하고, 다음 장면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연속성을 살렸다.

첫날 공연에서는 소프라노 릴리야 케하요바(엘렉트라)와 츠베티나 반달로프스카(크리소테미스), 메조소프라노 게르가나 루세코바(클리템네스트라)가 깊이 있는 내면 연기와 함께 각 배역에 맞는 가창을 극적으로 들려줘 객석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대구=송태형 문화선임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