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개회식 앞둔 만찬서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역할 할 수도"
대통령·김건희 여사·유인촌 장관, 개회식 공연 '호평'
尹대통령, 광주-영암 아우토반 건설 "챙겨보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남도가 추진하는 광주-영암 아우토반(속도제한이 없는 도로) 건설에 대해 "앞으로 챙겨보겠다"며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전남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전날 목포에서 열린 제104회 전국체전 개회식을 앞두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과 가진 만찬 자리에서 김영록 전남지사가 "광주-영암 아우토반이 목포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역할을 한다"며 "2025년 국가계획에 반영해달라"고 건의한 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尹대통령, 광주-영암 아우토반 건설 "챙겨보겠다"
윤 대통령은 "광주-영암 아우토반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 균형발전 특별위원장을 지낸 김병준 회장(전경련 회장 직대 역임)이 제안했다"며 "AI(인공지능)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 역할을 할 수 있고 젊은이들에게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다"고 관심을 표명했다.

전남도는 광주(승촌 IC)에서 영암(서영암 IC)까지 47㎞ 구간을 속도제한 없는 도로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으로 2025년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건설비용은 2조6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전남도는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대불산단 대교(건설비용 1천900억원)를 이으면 F1 경기장 등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고 독일의 아우토반처럼 젊은이들이 마음껏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김영록 지사는 또한 만찬 자리에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관람객 800만명 돌파와 관련해 "대통령이 개막식에 오신 것이 큰 도움이 됐고 순천 사업들과 관련해 도움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800만명 돌파는 대단하다"며 "순천 애니메이션 사업에 관심을 갖고 정부 부처에 직접 지시했다"고 언급했다.
尹대통령, 광주-영암 아우토반 건설 "챙겨보겠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야간 드론을 활용해 전남 발전상을 구현하는 등 전국체전 개회식 공연에 대해 "아주 잘했다"고 몇차례 호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