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파업 이틀째인 15일 서울역 승강장에 열차들이 멈춰서 있다./최혁 기자
철도노조 파업 이틀째인 15일 서울역 승강장에 열차들이 멈춰서 있다./최혁 기자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이 사흘째인 16일 열차 감축 운행이 이어지며 이용객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14일부터 오는 18일 오전 9시까지 4일간 한시적 총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는 16일 오후 2시 남영역 인근에서 노조원 6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철도노조는 지난 1일 증편한 부산~서울 KTX 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변경하고, KTX와 SRT의 통합 열차 운행, KTX와 SRT 연결 운행,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협상이 진전되지 않으면 2차, 3차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지난 15일 오후 3시 기준 열차 운행률은 평소의 70% 수준으로 떨어졌다. 코레일 측은 파업 영향으로 운행을 중지하기로 했던 경부선 KTX 가운데 7회를 이날 임시 운행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철도노조 파업 기간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열차 운행을 추가 재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홈페이지와 코레일톡을 통해 운행 현황을 반드시 확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