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사 제공
각 사 제공
SK·포스코·한화 등 국내 주요 대기업의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문’이 활짝 열렸다. 코로나 이후 다수의 대기업이 신입사원 공개 채용을 수시 채용으로 전환했지만, 올해 하반기 공개 채용에서는 세자릿수 이상 규모로 모집하는 곳이 많다. 계열사 간 중복 지원이 가능한 곳도 있어 주목할 만하다. 또 서류 접수 마감일은 대다수 추석 연휴 전이지만, 구체적인 마감 날짜와 시간이 다 다른 만큼 잘 확인해야 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9월 들어 한화와 포스코 등 대표적인 국내 중후장대(무겁고, 두껍고, 길고, 큰 것을 다루는 중화학 공업) 기업의 하반기 채용이 잇달아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마친 한화그룹은 세 자릿수 규모의 '역대급' 채용을 준비 중이다. 한화오션은 오는 24일까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오는 25일까지 서류 신청을 받는다. 한화 계열사 간 중복지원도 가능하다. 대상 직무는 연구개발부터 경영지원 등이며 자세한 내용은 각사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이번 신입사원 채용은 대대적인 수준이라 사내서도 기대 중"이라며 "수도권 근무를 선호하는 기술 분야에서 미래인재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도 항공기 연구개발, 생산기술, 구매, 사업관리 등 100명 이상 규모로 채용한다. 서류 접수는 오는 25일까지다. HD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그룹 공채에 맞춰 곧 인력 충원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포스코그룹 내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퓨처엠, 포스코DX, 포스코A&C, 포스코IH 등 6개 사가 동시에 채용을 진행한다. 오늘 19일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계열사 간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포스코 계열사 중 유일하게 포스코퓨처엠은 인문·사회 전공자를 엔지니어로 선발하는 통섭형 인재 전형을 지난해부터 이번 채용에서도 이어가고 있다.
포스코퓨처엠 통섭형 인재 직무 설명. 포스코퓨처엠 제공
포스코퓨처엠 통섭형 인재 직무 설명. 포스코퓨처엠 제공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해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SK엔무브,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어스온은 24일까지 서류 신청을 받는다. SK그룹의 경우 계열사 간 중복 지원이 불가하다. 채용 직무는 경영지원, 엔지니어 등이며 전체 채용인원은 두 자릿수 규모다. 석유화학사업 구조조정이 한창인 LG화학도 오는 14일까지 첨단소재사업부와 생명과학사업부 이공계 연구직만 신입사원 채용에 나선다. 롯데케미칼, 금호석유화학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 계획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강미선 기자 misunn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