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선원이 선박 진단·관리"…기존 운항 선박에도 적용 가능
한국조선해양, 세계 최초 '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 탑재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을 탑재한 선박을 인도했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은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이 건조해 최근 에이치라인해운에 인도한 18만t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벌크선에 탑재됐다.

HD한국조선해양이 에이치라인해운과 공동 개발한 기관자동화솔루션은 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을 통틀어 일컫는다.

이는 선박 운항 시 기관사, 갑판원을 대신하는 'AI 선원'과 같은 역할을 한다.

선박 주요 장비에 대한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화재 등 비상·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한다.

HiCBM은 추진·발전용 엔진, 압축기 및 펌프 등 선박 핵심 기기를 실시간으로 진단·관리하는 시스템으로, AI가 항해 중 고장 징후를 사전에 탐지하고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HiCAMS는 선내 폐쇄회로(CC)TV를 활용해 안전관련 상황을 AI가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HiCBM과 HiCAMS는 시운전 기간 미국선급협회(ABS)로부터 안전성과 신뢰성 검증을 받았고, 지난해 9월에는 ABS로부터 기본인증(AIP)을 획득한 바 있다.

HD현대는 두 시스템을 기존 운항 중인 선박에도 적용할 수 있어 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의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HD한국조선해양 권병훈 전무는 "인공지능 및 디지털기술 기반 자율운항선박 시대의 도래는 필연적"이라며 "이번 기관자동화솔루션을 발판으로 항해 자동화 이외에도 포괄적인 범위의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에이치라인해운 관계자도 "앞으로 미래 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