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N중 넥슨만 웃었다…엔씨소프트·넷마블은 매출 하락에 실적 악화
게임업계, 하반기 신작에 사활…넥슨 독주체제 굳히나
국내 게임 업계를 대표하는 이른바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 게임사 중 넥슨의 독주 체제가 굳어지고 있다.

10일 마무리된 국내 주요 게임사 2분기 실적 발표를 종합하면 주요 상장 게임사 중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상승한 기업은 넥슨이 유일하다.

일본 주식시장에 상장된 넥슨은 올해 2분기 2천64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넥슨은 지난 1분기에도 5천406억 원의 영업이익을 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한 바 있다.

넥슨의 실적 호조를 이끈 동력은 PC·모바일 게임 라인업의 고른 성장이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던전 앤 파이터'와 함께 매출을 떠받치는 '피파(FIFA) 온라인 4'가 6개 분기 연속으로 실적을 기록했고, 지난 3월 말 국내에 출시한 '프라시아 전기'와 5월 중화권(대만·홍콩·마카오)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히트2'도 높은 매출을 냈다.

게임업계, 하반기 신작에 사활…넥슨 독주체제 굳히나
반면 엔씨소프트는 주력 상품이던 '리니지' 모바일 게임 3부작의 매출이 동반 하락하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71.3%, 전 분기 대비 57% 감소했다.

특히 2021년 말 출시해 작년 상반기까지 높은 실적을 낸 '리니지W' 매출은 빠르게 감소해 지난 1분기에는 2017년 출시된 구작 '리니지M' 매출에 역전됐고, 올 2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54%까지 쪼그라들었다.

'리니지M'과 '리니지2M' 매출액도 작년 2분기 대비 각각 9.5%, 35.6% 감소했다.

넷마블은 이번에 6개 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해 가장 표정이 어둡다.

넷마블은 올해 2분기 영업손실 372억 원을 기록, 지난해 동기(347억원) 및 직전 분기(282억원)와 비교해 적자 폭이 커졌다.

증권가에서는 넷마블의 실적 악화 원인으로 대형 흥행 신작 부재를 꼽는다.

작년 7월 나온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의 경우 흥행에 실패했고, 이후 나온 게임도 실적에 유의미한 기여를 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게임업계, 하반기 신작에 사활…넥슨 독주체제 굳히나
실적 악화에 직면한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출시할 신작 게임 라인업을 대거 공개하며 반등을 노리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12월 PC·콘솔 기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를 출시하고, '퍼즈업: 아미토이'를 비롯한 모바일 게임 4종도 내년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넷마블도 올해 하반기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등 기대작을 비롯한 글로벌 신작 7종을 출시하고, 중국에서 서비스 허가를 받은 게임 3종을 중국 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넥슨도 현재 차기작으로 '퍼스트 디센던트', '워헤이븐', '더 파이널스' 등을 준비하고 있어 3N 게임사의 신작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