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 윤창현 의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 윤창현 의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연합뉴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부동산 규제를 조속히 정상화해나가겠다고 4일 밝혔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과 여의도연구원의 공동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힘내라 우리 경제 도약하는 한국금융'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부동산 시장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면서 "연착륙이 되도록 규제 지역 조정 등 부동산 규제를 조속히 정상화해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금융시장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금리 상승 부담이 취약 계층에 집중되지 않도록 특례보금자리론 등을 통해 지원하겠다. 정책서민금융을 공급하고 채무조정제도도 정비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충분한 위기 대응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불확실한 측면이 있지만 모든 경제 주체가 스스로 역량을 발휘하면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이형주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은 올해 금융시장의 당면 과제로 유동성과 부동산 시장, 취약 차주를 꼽으며, 특히 부동산 시장의 연착륙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국장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허용 등 대출 규제 정상화와 특례보금자리론 공급을 통한 주거 비용 경감에 나설 것"이라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시장의 유동성 경색 및 부실 방지도 주력하겠다"고 했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