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하게 공존하는 두 여자의 성장기…영화 '낮과 달'
낮과 달. 둘은 좀처럼 공존할 수 없을 것 같지만 가끔은 낮에 달이 모습을 드러내기도 한다.

남편의 첫사랑, 첫사랑의 아내. 좀처럼 가까워질 수 없을 것 같은 두 사람이 친구가 되는 것처럼 말이다.

영화 '낮과 달'은 남편을 먼저 떠나보낸 민희(유다인 분)가 남편의 첫사랑 목하(조은지)를 만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민희와 다툰 날, 남편 경치(정영섭)는 고향 제주로 떠난 뒤 사고로 목숨을 잃는다.

경치의 흔적을 따라가던 민희는 평소 남편이 살고 싶어하던 제주의 집에서 한동안 생활하기로 한다.

엉뚱하게 공존하는 두 여자의 성장기…영화 '낮과 달'
낯선 제주에서 쾌활한 성격의 이웃 목하, 싱어송라이터인 아들 태경(하경)을 만난 민희는 두 사람과 점차 가까워진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목하가 남편의 첫사랑이며 둘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가 태경이라는 사실을 알고 분개한다.

남편의 유품을 향해 욕도 해보고, 목하가 정성스레 가꾼 꽃밭을 짓밟아 보고, 복수심에 남편의 친구를 유혹해보기도 하지만 감정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다.

영화는 언뜻 한 남자를 사이에 둔 두 여자의 치정극처럼 보이지만 통통 튀는 전개로 색다른 '워맨스'(여성 간의 친밀하고 깊은 우정)를 선보인다.

경치와의 관계에서 대척점에 서 있는 두 사람은 성격도, 라이프스타일도 상반되지만 조금씩 서로를 이해하면서 서로의 아픔을 위로하고 앞으로 나아간다.

엉뚱하게 공존하는 두 여자의 성장기…영화 '낮과 달'
영화의 재미는 예상치 못한 코미디와 유다인과 조은지의 연기에서 나온다.

목하와 태경이 하는 '아이 토크'(눈으로 하는 대화), 고성이 오가던 끝에 민희와 목하가 택한 싸움 방법인 팔씨름 등 엉뚱한 웃음 코드가 곳곳에 숨어있다.

민희는 남편에 대한 배신감에 목하에게 상처를 주지만 유다인의 사랑스러운 연기가 민희를 좀처럼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로 만들어냈다.

조은지 또한 솔직하고 씩씩한 목하를 매력적으로 그려냈다.

연출을 맡은 이영아 감독은 "무너진 마음을 부축하는 작은 연대가 삶의 희망"이라며 "함께 성장해 나아가는 두 여자의 공기와 감정의 질감이 느껴지는 연출로 따뜻하게 담으려 했다"고 말했다.

20일 개봉. 111분. 15세 관람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