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 "시린 치아 치료시장 2500억달러 될 것"
“자연치아 유지는 저작 기능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 당뇨,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중요합니다. 하이센스바이오만의 재생기술로 치과질환 치료의 새 장을 열겠습니다.”

박주철 하이센스바이오 대표(사진)는 20일 열린 ‘IPO 엑스포 2022’에서 “세포활성화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의료혁신을 이끌겠다”며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박 대표는 1999년부터 치아 발생 및 상아질 재생 원천기술을 연구했다. 20여 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2016년 하이센스바이오를 설립해 시린이와 충치, 치주질환 등 난치성 치과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하이센스바이오 재생기술의 기반이 되는 핵심물질은 코핀7(CPNE7) 단백질이다. 박 대표는 “치아 발생 과정을 살펴보면 동일한 물질이 치아조직인 상아질과 치주인대를 만드는 데 관여한다”며 “이 점에 착안해 찾아낸 재생후보물질이 바로 코핀7”이라고 말했다. 코핀7은 충치, 시린이, 치주질환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를 위한 혁신적 치료제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코핀7에서 유래한 펩타이드를 치아에 바르면 충치 진행을 막을 수 있다”며 “뼈 재생 기술과 함께 활용하면 지금까지 불가능 영역이었던 치주질환 완치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전 세계 치주질환 치료제 시장은 매년 8.7% 성장하고, 시린이 치료시장 규모는 2027년 2500억달러에 육박할 전망”이라며 “재생 기술에 기반한 치료제를 출시하면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최세영 기자 seyeong202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