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CEO). / 사진=테라폼랩스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CEO). / 사진=테라폼랩스
대폭락 사태로 논란을 빚은 테라 블록체인이 '테라 2.0'으로 부활할 예정이다.

25일(현지시간) 테라는 공식 트위터 계정에 "테라 2.0이 곧 온다"며 "테라 생태계는 압도적인 지지로 새로운 블록체인의 시작과 우리 커뮤니티의 보전을 요청하며 '제안 1623'을 통과시키기로 표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테라USD를 만든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CEO)는 스테이블코인인 테라USD(UST)와 루나의 가치가 폭락한 뒤 이를 폐기하고 새로운 블록체인과 이에 기반을 둔 스테이블코인을 만들겠다며 이를 표결에 부쳤다.

이 제안은 당초 테라 리서치 포럼에서 회원들로부터는 90%가 넘는 반대표를 받았지만, 권 CEO는 블록체인상 거래를 확인하는 '검증인'만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며 다시 표결을 강행했고 결국 통과됐다.

테라 측이 내놓은 '테라 생태계 부활 계획'에 따르면 루나 클래식과 테라USD를 보유한 사람에게 새로운 루나 토큰을 나눠줄 계획이다.

새 루나 토큰의 약 35%는 가치 폭락 전 루나 클래식을 보유했던 사람에게, 약 10%는 가치 폭락 전 테라USD 보유자에게 돌아간다. 또 25%는 가치 폭락 후에도 여전히 루나나 테라USD가 있는 트레이더에게 할당된다. 나머지 약 30%는 테라 커뮤니티의 투자자 풀(pool)에 분배될 예정이다.

테라는 앞으로 거래소를 통해 이들에게 새 루나 토큰을 분배하기 위해 바이낸스, 바이비트와 협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경제전문매체 CNBC 등 외신들은 테라폼랩스가 테라2.0을 발행해도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루노 암호화폐 거래소의 국제 책임자인 비제이 아이야르는 "테라 프로젝트에 대한 시장의 전반적인 신뢰가 크게 떨어졌다”며 “테라2.0이 성공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상화폐 업계는 이르면 27일부터 새 블록체인이 가동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