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와 관계없는 사진.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사와 관계없는 사진.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체 건강한 젊은층 36명에게 고의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주입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 1일(현지시간) CNN은 전날 네이처 메디신지에 발표된 크리스토퍼 치우 임페리얼칼리지런던 교수의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앞서 크리스토퍼 치우 교수는 18세~30세 사이의 신체 건강한 자원봉사자 36명에게 고의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주입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36명 중 18명만 코로나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2명은 무증상이었으며 16명은 코막힘, 재채기, 인후통 등 가벼운 증상만 보였다. 다만 감염자 중 83%는 후각을 잃었다.

또 9명은 전혀 냄새를 맡을 수 없었다. 1명은 연구가 끝나고 6개월이 지나도 후각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당시 바이러스는 목구멍에서 40시간 이후, 코에서는 58시간이 지나서야 검출됐다.

참가자 중 폐에 이상이 생긴 경우는 없었다. 크리스토퍼 치우 교수는 "참가자들이 젊고 건강했으며 소량의 바이러스를 접종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로나의 전염 속도, 잠복 기간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확진자가 재채기했을 때 나온 작은 침 한 방울로도 전염할 수 있었다.

잠복기는 짧았다. 참가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 주입 이틀 후부터 바이러스를 배출했다. 평균적으로 실험 참가자들은 6일간 바이러스를 배출했는데, 그중 한 명은 12일 동안 바이러스를 내뿜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코보다 목에서 더 빨리 검출됐다. 연구에 따르면 목구멍 뒤쪽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를 주입한 지 40시간 만에 검출됐다. 코에서 검출되는 데는 58시간이 걸렸다.

크리스토퍼 치우 교수는 "실험 참가자의 절반은 똑같은 양의 바이러스를 투여받았음에도,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고 항체도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향후에도 미확진자에 대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