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全, 공을 논할 자격 없는 분…표현 좀 부적절"
측근으로서 '쓴소리'…"표현 하나하나 좀 더 신경 썼으면"
정성호, 이재명 '전두환 성과' 발언에 "할 필요가 없는 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최측근인 정성호 의원은 15일 이 후보의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경제 성과' 언급에 대해 "할 필요가 없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언급하고 "전두환 전 대통령은 공을 논할 자격이 없는 분이다.

그래서 그런 표현은 좀 부적절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 후보가 지역이라든가 이념, 진영을 넘어서 국민을 통합해야 한다는 측면을 강조하려고 예를 들었던 것 같다"며 "그러나 전 전 대통령은 이미 내란음모죄의 수괴로서 사법적 판단을 받았고 국민을 학살한 중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쨌든 대선이라고 하는 중대한 국면이기 때문에 언론이나 국민도 야권에서 공격할 때는 거두절미하지 않느냐"며 "그렇기 때문에 표현 하나하나를 이 후보가 좀 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정 의원은 해당 발언이 선대위 차원에서 애초 논의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현장에서 후보가 국민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라며 "현장 말씀을 (선대위에서) 다 준비할 수는 없다"고 했다.

정 의원은 자신의 최근 근황에 관해 "이것저것 다른 분들이 안 하는 일들을 주로 하고 있다"며 "인재 영입, 언론 접촉 그리고 과거 우리 당에 있다가 나간 분들을 접촉하는 일들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 후보 측근 의원 그룹인 이른바 7인회의 좌장으로 불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