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중심의 K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가 유망 토종 컨벤션 발굴을 통해 체질 개선에 나선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전시·박람회와 연계해 열리는 콘퍼런스, 포럼 등 ‘콘펙스(ConfEx)’ 행사도 전략적으로 발굴,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토종 컨벤션 육성' K컨벤션 사업 뜬다…올해 지원대상 2.5배 확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최근 나노기술심포지엄, 사이언스파크포럼 등 올해 국내에서 열릴 예정인 15개 행사(기존 2개 포함)를 K컨벤션 육성 대상에 선정했다. 산업 분야와 주제도 ESG와 해양, e스포츠, 뷰티, 로봇, 나노 등 다양하다. 권종술 한국관광공사 마이스실장은 “한국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산업 분야의 유망 행사들이라 기술과 시장 트렌드를 주도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컨벤션 지원 대상 6개→15개 확대

'토종 컨벤션 육성' K컨벤션 사업 뜬다…올해 지원대상 2.5배 확대
올해로 2년째인 K컨벤션 육성·지원 사업은 1년 만에 지원 대상과 규모가 두 배 이상으로 늘었다. 첫해인 지난해 6개이던 지원 대상 행사는 올해 15개로 1년 만에 2.5배 늘어났다. 지원 예산도 지난해 5억원 안팎에서 두 배 이상 늘어 10억원이 넘는다.

지원 대상은 개최 횟수와 규모 등에 따라 희망과 유망, 우수 3단계로 나뉜다. 단계에 따라 우수 행사에는 1억2000만원, 유망 행사는 8000만원, 희망 행사에는 6000만원의 개최 지원금을 준다. 최고 단계인 ‘우수’ K컨벤션에는 ‘월드커피리더스포럼’이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매년 11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카페쇼’와 10년째 동시에 열려 콘펙스 성공 사례로 꼽히는 행사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오는 10월 인천에서 여는 국제학술대회도 2년 연속 ‘유망’ 행사로 뽑혔다. ‘국제 나노기술 심포지엄’과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아태안티에이징 콘퍼런스’는 올해 유망 단계에 새롭게 진입했다.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 매년 1000명 안팎의 해외 참가자를 국내로 끌어모으던 국제 행사들이다.

○신규 희망 단계 K컨벤션 10개 선정

개최 경력 1~2년 미만의 신규 행사가 대상인 희망 단계에는 모두 10개 행사가 뽑혔다. 전시·박람회와 동시에 개최되는 콘펙스 행사가 대거 선정됐다.

오는 9월 8일 열리는 ‘글로벌 ESG 포럼’은 코로나 이후 코엑스에서 열리는 첫 전관(4개 홀) 전시회인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과 동시에 열린다. 오는 10월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K뷰티 인사이트 콘서트 컨벤션’은 K뷰티 엑스포, ‘국제로봇비즈니스 콘퍼런스’는 국제로봇산업대전과 동시에 개최된다.

지역 특화산업을 주제로 한 행사도 대거 선정됐다. 대한칵테일주조협회는 대구의 전략산업인 물산업과 연계해 베버리지(음료)를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를 연다. 한국접착코팅협회가 주최하는 ‘한국 소재표면기술 콘퍼런스’는 산업단지가 몰려 있는 경기 안산에서 열린다. e스포츠주간 제정을 추진하는 광주에선 오는 11월 ‘대한민국 e스포츠 포럼’, 인천과 부산에서는 해양을 주제로 국제 컨벤션 행사가 각각 열린다.

부산 롯데호텔에서 10월 28일부터 이틀간 열릴 예정인 ‘글로벌 해양여성 컨벤션’은 희망 단계 10개 행사 중 유일하게 PCO(국제회의기획사)인 리컨벤션이 주최, 주관한다.

이상우 한국관광공사 마이스기획팀장은 “올해 토종 컨벤션 발굴·육성이라는 취지에 맞춰 희망 단계 지원을 대폭 늘렸다”고 말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