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부위·거리' 제품별 상이…사용 전 확인 필수
사이넥스·인트인…거리인식센서로 편의성 높여
"체온측정 하겠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한 일상에서 체온측정은 어딜 가든 필수가 되었습니다.
ADVERTISEMENT
특히 감염이나 위생 우려 탓에 신체접촉 없는 '비접촉 체온계'가 많이 활용되는데요.
요즘엔 식당이나 상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구비해두시는 분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ADVERTISEMENT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실험하고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가 취재한 피부적외선 체온계 10종 비교 결과, 지금 시작합니다.

◇ 정확도, 가장 높은 제품은 무엇?
정확도가 높은 제품을 구별해내기 위해서는 피부적외선 체온계의 원리를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ADVERTISEMENT
피부적외선 체온계는 사람이 내뿜는 적외선을 감지해 우리가 볼 수 있는 체온 수치로 변환해주는 기기인데요.
모든 물체는 자기가 가진 열을 적외선 형태로 방출한다고 해요.
적외선량이 많다는 건, 온도가 높다는 의미입니다.
ADVERTISEMENT
그렇다면 방사된 적외선의 양을 정확히 읽어주는 기기를 찾으면 되겠죠?

흑체는 방사율이 100%에 가까워 정확한 온도를 측정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방사율이 100%가 되지 않으면 물체가 지닌 열보다 낮게 온도가 측정될 수 있거든요.
실험 결과, 10개 모두 최대 허용오차 범위인 ±0.3℃를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사람은 자신의 체온을 100% 적외선 형태로 방사하진 않는데요.
피부적외선 체온계는 그래서, 사람의 방사율이 적용된 세팅 값으로 체온을 측정해준다고 합니다.
◇ 연속 측정해도 같은 값이 나올까
수치의 정확성만큼 일관성 역시 무시할 수 없는 항목이죠.
측정할 때마다 다른 수치가 나오면 신뢰하기 힘드니까요.
그래서 한 제품당 5차례씩 기기가 권장하는 부위에 대고, 역시 권장 거리에 맞춰 측정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모든 제품, 측정값의 범위가 0.3℃ 이내로 측정됐습니다.
이 정도라면 일관성 있다고 평가할 수 있겠죠.
◇ 사이넥스·인트인, 거리인식센서로 편의성 높여
기기마다 측정부위와 거리가 다른데요.
예를 들어 ㈜테크엔(TCN-10A) 제품은 눈썹 위 이마로부터 1.5∼2㎝ 떨어진 거리에서 측정해야 하고 ㈜오엔케이(FT90)는 측정지점에서 2∼3㎝만 떨어져 재면 된다고 해요.
그렇지만 어떻게 매번, 이 기준을 따를 수 있을까요?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멀어지면 분명, 정확한 수치가 나올 확률도 줄어들 텐데 말이죠.

㈜인트인(YT-1)과 ㈜사이넥스(BNT400), 두 제품엔 거리인식센서가 있어 정확하게 떨어진 위치가 아니라면 측정되지 않았습니다.
두 제품을 사용한다면 가장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 내구성·부가기능 천차만별
손에 쥐고 사용하는 휴대용 제품인 만큼 내구성도 빠뜨릴 수 없죠.
1m 높이에서 정면·측면·수직 방향으로 3차례 낙하 시험한 결과 2개 제품이 파손돼 재조립이 불가했습니다.
㈜이즈프로브(BC-03)는 무상 수리가 가능하고요.
㈜리쥼(RZBP-060)은 품질보증기간인 1년 이내에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교환 또는 무상 수리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우선 체온 외에도 젖병이나 목욕물처럼 사물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제품은 리치코리아(MS103), ㈜사이넥스(BNT400), ㈜오엔케이(FT90), ㈜이즈프로브(BC-03), ㈜이지템(DT-060), ㈜테크엔(TCN-10A), ㈜파트론(PTD-100), ㈜휴비딕(HFS-1000) 등 8개 제품입니다.
메모리가 있어 체온 값을 기록할 수 있는 제품은 리치코리아(MS-103), ㈜오엔케이(FT90), ㈜이즈프로브(BC-03), ㈜이지템(DT-060), ㈜테크엔(TCN-10A), ㈜파트론(PTD-100), ㈜휴비딕(HFS-1000) 등 7개.
연령 선택이 가능한 제품은 ㈜사이넥스(BNT400)였습니다.
측정시간은 1∼5초까지 다양했는데 5초가 걸린 ㈜파트론(PTD-100)을 사용해보니 측정대기 시간이 길수록 불편하긴 하더라고요.
◇ 퐝기자의 원픽!
저는 ㈜인트인(YT-1) 제품을 꼽아봤는데요.
정확도와 측정 일관성 측면에선 변별력이 없었던 만큼 편의성을 살펴봤어요.
측정 거리를 알려주는 제품은 2개가 있었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측정 위치에 도달하면 1초 만에 진동으로 알려주는 ㈜인트인(YT-1) 제품이 직관적이어서 확실히 편했습니다.
비교제품 중 가장 비싼 값을 톡톡히 해낸 것 같습니다.
<※ 한국소비자원의 제품 비교 시험에 직접 참여해보고 난 뒤 작성한 체험 기사입니다.
ADVERTISEMENT
유튜브 채널 통통리빙 컨슈머리포트 (https://www.youtube.com/channel/UCXjpzeB8_4F5kSiQYU5Ekvg)를 구독하시면 협찬 없는 꼼꼼한 비교 영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