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한국경제 앱 개편 EVENT

UNIST 연구진, 생체 속 물의 수소결합 에너지 분석법 개발

인체 단백질 기능 분석 가능…권오훈 교수 "질병 원인 규명, 신약 개발 도움"
울산과학기술원(UNIST) 자연과학부 권오훈 교수팀은 '레이저 빛을 받으면 주변 물에서 수소 이온을 빼앗는 분자'를 이용해 생체 속 물이 가진 수소결합 에너지를 분석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연구를 통해 단백질 주변에 있는 물의 수소결합 에너지를 측정할 수 있어, 그 구조와 기능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곽상규 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과 유태현 아주대 응용생명화학공학과 교수팀도 이 연구를 함께 진행했다.

수소결합은 수소와 결합한 분자 주변에 나타나는 전기적 끌어당김이 만든 화학결합이다.

물 분자끼리 연결이나 생체고분자 구조를 결정하는 데 이 결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소결합은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므로 물에 둘러싸인 생체고분자 구조에도 영향을 줘 기능을 바꾸게 된다.

따라서 생체고분자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려면 특정 위치에서 물의 수소결합 에너지를 아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생태고분자는 수많은 물 분자 속에 둘러싸여 원하는 위치에서 영향을 주는 물 분자들의 수소결합 에너지를 측정하기 어렵다.

공동연구팀은 생체 속 물 분자의 수소결합 에너지를 파악하고자 빛을 받아 들뜬 상태가 되면 주변 물 분자의 수소 이온을 탐내는 분자(7-아자트립토판)를 활용했다.

이 분자가 물 분자의 수소 이온을 빼앗을 때 주변 물의 수소 결합이 끊어졌다가 재배치되는데, 그 반응 속도를 보고 물 분자의 수소결합 에너지를 추론한 것이다.

연구팀은 7-아자트립토판을 이용한 인공단백질을 합성해 이 내용을 검증했다.

우선 7-아자트립토판이 들뜬 상태에서 방출하는 빛을 피코초(10억분의 1) 단위로 측정하는 분광법을 이용해 반응 속도를 구했다.

그 결과 단백질 주변에서 물의 수소결합 에너지는 단백질이 없는 상태보다 낮게 나타났다.

단백질 주변의 물은 수소결합 에너지가 작아서 더 쉽게 끊어지는 것이다.

이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계산한 결과와도 일치했다.

권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생체 속 특정 영역에서 물의 수소결합 에너지를 도출하는 실험적 방법론을 제시했다"면서 "생체고분자인 단백질의 구조나 접힘을 파악하고 수많은 생물학적 현상에서 생체 속 물의 역할을 추적하는 데 활용할 수 있어, 질병 원인 규명이나 신약 개발 등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화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앙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는 이번 연구를 '주목받는 논문'(Hot Paper)과 '표지 논문'(Back Cover)으로 동시에 선정해 이달 27일 자로 출판했다.

/연합뉴스
  1. 1
  2. 2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 1
  2. 2
  3. 3
  4. 4
  5. 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