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한경 구독하고 크루즈 여행 가자

아크페트로, 공기호흡기 시장의 단비 ‘수호천사’ 출시

소방관용 공기호흡기 ‘수호천사’
소방관용 공기호흡기 ‘수호천사’
㈜아크페트로의 ‘수호천사’는 해군 ‘비상탈출용 공기호흡기’ 제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3년여의 개발 과정을 마치고 소방산업기술원(KFI)으로부터 ‘공기호흡기(소방관용) 인증’을 취득했다. 이후 30분(산업용), 45분(‘산업용), 60분(소방관용), 75분(소방관용)도 차례로 생산하고 있다.

아크페트로 ‘APSCBA 45’는 공기잔량을 수치로 나타내는 HUD, 비상싸이렌, 급속충전장치(소방관용에 한함)를 기본탑재하고 있어, 소방관들의 구조활동에서 사용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개발된 제품이다.

또 인체와 맞닿는 면체와 전면 마스크 등의 소재를 ‘무독성 실리콘’으로 제작하여 기존 제품 보다 장시간 착용하는 소방관들의 호흡기 건강에 해가 없도록 개발됐다.

‘APSCBA 45’를 비롯한 아크페트로 제품의 최대 강점은 Embedded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사물인터넷(IOT)이 가질 수 있는 목적별 디바이스를 삽입할 수 있으며 데이터통신, 원격제어, 3차원 증강현실등의 외부 중앙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이는 4차산업 혁명이 갖는 혁신 기술을 소방관들의 구조 활동에 적용하고 소방관들의 안전 보장 확률을 직관적으로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소방관들의 활동 기록장치(중앙시스템과 연동) 활성화를 통해 소방관들의 작업 범위 및 행위 Big data 수집,저장, 분석 등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추출할 수도 있다.

공기호흡기 국내 시장은 지난해까지 국산제품과 외산제품 단 2개사 제품 이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아크페트로 제품은 제조와 인증 절차의 진입장벽이 높은 고강도 안전 제품으로 12년 간의 노하우가 반영된 제품이다.

‘수호천사’는 출시와 동시에 미국 현지법인 ‘노르망디’를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한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1. 1
  2. 2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 1
  2. 2
  3. 3
  4. 4
  5. 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