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혁신 현장 애로 취합해 맞춤형 정책 제언할 것"
“지금도 기업 현장에서는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직접 전달해 현실적인 개선책을 얻고자 합니다.”

지난 2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혁신성장추진협의회’ 창립총회에서 수석대표로 선출된 노규성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사진)은 “기업과 공공기관, 학계가 4차 산업혁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을 한데 모아 정부에 전달하면 혁신성장의 추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협의회는 공공기관 23곳, 민간기업 및 단체 22곳, 학회 9곳 등 총 54곳이 참여한 민간 조직이다. 송병선 한국기업데이터 대표, 석제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장,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등이 노 회장과 함께 공동대표로 선출됐다. 정부는 핵심 경제정책인 혁신성장을 뒷받침하는 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 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정책의 민간 보급과 확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혁신성장추진협의회가 구성됐다.

협의회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 부처 국장급 인사로 구성된 혁신자문단과 함께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노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최저임금 인상과 주52시간 근로제에 대한 속도 조절을 언급한 것은 기업 현장의 의견이 반영된 것”이라며 “다양한 관련 산업이 있는 만큼 여러 의견을 취합해 맞춤형 정책 제언을 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노 회장은 최근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활동했고,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추진협의회 디지털혁신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정부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생산성본부가 이 협의회에 참여한 것은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이 기업들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이것이 정부 혁신성장 정책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노 회장의 지론 때문이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블록체인 같은 기술들이 산업에 녹아 생산 프로세스와 산업 모델을 바꾼다”며 “중견·중소기업들은 아직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런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혁신성장추진협의회가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했다. 4차 산업혁명의 각종 기술을 공유하면 공공기관이 국민에게 필요한 사업을 개발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특화산업을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그는 “내년 2월 혁신성장 비전 포럼을 여는 등 사회 각 분야의 혁신성장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익 기자 dir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