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재 "한국당에 따라 추가탈당 결정될 것"…김병준 "새로운 통합"
바른정당 출신 즉각적인 '추가 이탈' 없을 듯


이학재 의원이 18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에 복당하면서 '반문(반문재인) 연대'를 기치로 내건 보수통합론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제1야당인 한국당은 내년 2월 말로 예상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보수 대통합'을 공공연하게 거론한다.

따라서 이 의원의 복당은 '한국당발(發) 야권 정계개편'의 불쏘시개가 될 가능성도 있다.

탄핵정국에서 새누리당(한국당 전신)을 탈당, 바른정당을 만들었다가 현재 바른미래당에 몸담은 의원들의 행보에 당장 관심이 쏠린다.

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의원은 8명이다.

유승민·정병국·이혜훈·오신환·유의동·정운천·하태경·지상욱 의원 등이 바른정당 출신으로, 이들 중 일부가 한국당에 전격 복당할 것이라는 관측은 이어져 왔다.

'특강 정치'를 재개한 유승민 전 대표의 최근 발언도 심상치 않다.

유 전 대표는 지난 7일 서울대 경제학부 특강에서 "제가 생각하는 개혁보수와 바른미래당이 가는 길이 초점이랄까 방향이 조금 맞지 않는다는 괴로움이 있다"고 토로한 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의원의 탈당·복당은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원심력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실제 이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탈당을 함께 논의한 의원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전부터 교감이 있었다"며 "한국당이 얼마만큼 보수통합을 위해 노력하고 내부 개혁을 힘 있게 추진하느냐에 따라 (추가 탈당) 시기와 규모가 결정된다고 생각하고, 그 규모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당협위원장 교체로 1차 인적쇄신을 마무리한 한국당이 보수통합에 무게를 실은 행보에 나서면서 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의원들과의 물밑 접촉을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이 의원을 만나 "인적쇄신을 하거나 다른 당 분을 받아들이는 것도 모두 통합을 위한 길"이라며 "이 의원이 합류하니 이것 또한 새로운 통합"이라고 한 점도 맥이 닿아있다.

즉 다른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한국당 합류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학재 탈당' 보수통합 신호탄?…바른정당 출신 행보 주목
한국당 윤상현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복당을 계기로 (이 의원이) '반문연대'의 단일대오에 합류해 위기의 대한민국을 지켜 내는 데 힘을 보태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섣불리 탈당과 한국당 복당을 결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한국당이 인적쇄신을 비롯한 혁신에 나섰지만, '변한 게 없다'는 것이 바른정당 출신들의 대체적인 인식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의 한국당으로는 돌아갈 명분이 없다는 것이다.

유승민 전 대표는 최근 한국당을 향해 "지지도가 올라간다고 하니까 이 사람들이 더 정신을 못 차리고 안 바뀌는 측면이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내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추가 인적쇄신 등 한국당이 여러 차례 출렁일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깔렸다고 할 수 있다.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인 오신환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한국당으로 복당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전혀 그런 생각이 없다"면서 "후속으로 (다른 의원들이) 탈당할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이학재 탈당' 보수통합 신호탄?…바른정당 출신 행보 주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