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한경 구독하고 크루즈 여행 가자

넥스젠바이오텍, 봉독의 핵심성분인 3종 펩타이드 대량 생산 기술 개발

국제화장품원료집 등록 및 특허 출원
㈜넥스젠바이오텍(대표이사 이선교)이 봉독의 주성분인 터티아핀 (Tertiapin), 멜리틴 (Melittin), 아파민 (Apamin) 등을 대량생산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넥스젠바이오텍은 국제화장품원료집(ICID, International Cosmetic Ingredient Dictionary)에 화장품 원료 등록 및 3종 봉독 혼합물을 함유하는 화장품 조성료로 특허 출원을 했다고 밝혔다.

봉독은 항균과 항염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피부트러블을 유발하는 여드름균과 황색포도상구균을 억제하는 동시에 피부 재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봉독 추출물은 단백질, 펩타이드, 효소 및 히스타민 등 다양한 아민류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 물질이 유입되어 피부 알러지 및 세포 독성을 유발하기도 해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봉독의 핵심성분인 3종 펩타이드인 터티아핀(Tertiapin, INCI name: s-Tertiapin SP), 멜리틴 (Melittin, INCI name: Methionyl s-Melittin SP), 아파민 (Apamin, INCI name: s-Apamin SP) 각각을 대량생산하여 정량적 사용을 가능하게 했으며, 국제화장품원료집에 원료 등록을 마쳤다. 더불어 봉독 3종 펩타이드 혼합물의 모낭 모유두 세포에 대한 증식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발모촉진 및 탈모방지 제품에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다수의 신소재 화장품 원료를 보유한 넥스젠은 유전공학 기술과 재조합단백질 연구, 개발,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2018년 세계 최초로 거미독 하이브리드 신물질 및 화장품 조성료로 미국 특허를 획득하였으며, 2016년 해파리-인간 이종 간의 하이브리드 단백질을 개발하여 특허를 취득했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1. 1
  2. 2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1. 1
  2. 2
  3. 3
  4. 4
  5. 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