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웜비어 치료 北병원장 "美, 사인 왜곡…정치 영향받지 말아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귀환 당시 생명지표 완전 정상…방북 美 의사도 인정"
    웜비어 치료 北병원장 "美, 사인 왜곡…정치 영향받지 말아야"
    북한에서 혼수상태로 송환된 뒤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외부 물리력에 의해 사망했을 가능성을 제기한 미국 의사들의 소견에 대해 직접 치료를 맡았던 평양친선병원장이 직접 나서 공식적으로 반박했다.

    평양친선병원 원장은 27일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와의 문답에서 "웜비어를 직접 치료한 병원의 원장으로서 미국 내에서 웜비어의 사망과 관련하여 진실이 완전히 왜곡되고 있는데 분격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평양친선병원은 북한을 방문하거나 북한에 억류된 외국인을 진료하는 전용 병원으로 알려졌다.

    병원장은 "우리가 웜비어를 돌려보낼 당시 그의 생명지표가 완전히 정상이었다는 사실은 웜비어 송환을 위해 우리나라에 왔던 미국 의사들도 인정하였으며, 그의 건강상태와 관련한 우리 병원 의사들의 진단 결과에 견해를 같이한다는 확인서를 우리 병원에 제출하였고, 그 확인서는 지금도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웜비어)가 반공화국 적대행위를 감행한 범죄자이지만 우리 병원에서는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그가 미국으로 돌아갈 때까지 성의껏 치료해주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24일 웜비어가 북한에 억류되기 전 그를 진료했던 치과 의사들이 미 워싱턴DC 소재 연방법원에 아랫니 2개의 위치가 크게 바뀌었다는 내용의 소견을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웜비어 치료 北병원장 "美, 사인 왜곡…정치 영향받지 말아야"
    2014년부터 웜비어를 진료했던 타드 윌리엄스 박사는 법원에 제출한 진술서에서 웜비어를 마지막으로 진료했던 2015년 5월 이후 어떤 '힘'(force)이 작용한 것이 분명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평양친선병원 원장은 "웜비어의 사망 원인을 놓고 미국의 일부 의사들이 지금 시점에 와서 딴소리를 하고 있는 목적이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의사들의 의학적 평가는 객관적이고 정확해야 하며 그 어떤 이기적 목적이나 정치적 이해관계의 영향을 받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실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석방될 때까지 생명지표가 정상이었던 웜비어가 왜 미국 땅에 도착하자마자 갑자기 사망하였는가에 대한 조사를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공화국은 예나 지금이나 교화인들을 국제법과 국제적 기준에 부합되게 대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웜비어 부친, 북미회담 지지…"北 야만정권 구덩이서 나오길"

      작년 6월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뒤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아버지가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세계에서 가장 야만적인 독재정권이 구덩이에서 빠져나오길 바란다"며 회담 개최를 지지했다고 AFP통신이 29일 보...

    2. 2

      트럼프, 北억류 미국인 석방 앞두고 웜비어 부모에 위로 전화

      지난해 6월 웜비어 혼수상태 귀국 직후에도 부친에 전화북한에 억류 중인 미국인 3명이 조만간 풀려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억류됐다가 사망한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모에게 전...

    3. 3

      '北 억류후 사망' 웜비어 부모, 유엔서 북 인권유린 고발

      "오토의 죽음을 헛되게 할 수 없습니다.우리는 특별한 사람들이 아니지만, 미국인으로서 자유가 무엇인지는 압니다.그렇기에 우리는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북한에 억류됐다가 지난해 혼수상태로 송환된 후 숨진 미국 대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