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강경화 "폼페이오 방북때, 비핵화 구체적 협의 기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4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을 통해 비핵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가진 내신브리핑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번 주말 평양을 다시 방문할 예정"이라며 "이번 방북을 통해 북미 양측은 2차 정상회담 개최를 염두에 두고 비핵화 문제 관련 보다 구체적인 협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7일 방북,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면담 등을 통해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 조치를 포함한 관련 의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강경화 장관은 "대통령께서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침체되어 있던 북미간 대화에 다시 동력을 주입하고 평양 정상회담 성과를 바탕으로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촉진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저도 다양한 계기에 폼페이오 장관과 북핵 문제와 남북 관계에 대한 의견을 조율했다"며 한미 고위실무급도 총회 기간 수차례 만나 구체적인 비핵화 전략에 대해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방북 직후 폼페이오 장관은 바로 서울을 방문, 대통령을 예방하고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해 방북 결과를 상세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강경화 "美, 北에 핵리스트 신고 요구 미뤄야"…WP 인터뷰

      영변 핵시설 폐쇄-종선선언 빅딜 강조…"대단히 큰 도약될 것"WP "트럼프, 종전선언에 열려 있어…존 볼턴 등 매파는 여전히 회의적"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해 북한에 대한...

    2. 2

      시간표 거둔 폼페이오… "2021년은 남북정상이 평양서 논의한 것"

      방북 앞서 트럼프 발언 재확인…장기전 대비 기대치 낮추기 포석남북 정상에 공 넘겨 '조속한 비핵화' 이행 견인 우회 압박 관측도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3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

    3. 3

      폼페이오 "北비핵화 빨리하고파…시간 게임은 안할 것"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3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의 시한과 관련해 "비핵화를 빨리하고 싶지만, 시간 게임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비핵화 협상 시한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