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 관련 일은 더 이상 묻지 말아 주세요.”

KB금융 회장추천위원회가 신임 회장 선임을 위한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금융당국자들은 관련 언급 자체를 피하고 있다. 과거 회장 선임 시 적극적으로 여론 향방을 살피던 모습과는 다르다.

‘되도록이면 KB와 엮이면 안 된다’며 몸조심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KB 임영록 트라우마’다.

가장 큰 원인은 임영록 전 KB금융 회장이 사퇴 의사를 밝히기 전 금융당국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KB금융처럼 낙하산 인사가 많은 조직을 잘못 건드리면 갈등이 걷잡을 수 없이 증폭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사태가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학습효과 때문에 청와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KB금융 새 회장 선임에 조금이라도 입김을 미칠 수 있는 정부부처 관료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입을 꼭 다물고 있다. KB금융 회장 후보에 오른 인사들이 특정 실세를 거론하며 “나를 돕고 있다”는 식의 ‘자가발전’을 하고 다니는지에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실제로는 아무 관계가 없는데도 엉뚱한 책임론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KB사태는 관치의 부작용을 전형적으로 보여준 사례라는 평가를 받고 있어 어떤 꼬투리도 잡혀서는 안 된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