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休테크] 직사광선 내리 쬐는 차 속에 배터리 보관하면 폭발 위험
여름철엔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휴대폰 배터리, 충전기 등과 관련한 안전사고는 더운 여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여름철에 자주 일어나는 전자 기기 관련 사고는 ‘배터리 폭발’이다. 특히 차량 내부에 보관하고 있던 배터리가 폭발하는 경우가 많다. 직사광선에 차량이 장시간 노출되면 내부 온도가 크게 상승해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엔 충전기 보관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충전 연결부에 애완 동물의 털이나 타액, 음료수 등 이물질이나 먼지가 들어가게 되면 전원 단자가 부식되거나 일시적으로 전력 공급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보호자가 없을 때 어린 아이나 애완동물이 충전기를 물거나 빨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충전기 내부가 손상되면 감전이나 화재 등 위험한 상황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이다.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엔 콘센트에서 전원을 분리해두면 에너지 절감 효과는 물론 관련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휴대폰에 맞는 정품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정품 배터리는 수명이나 안전성 측면에서 취약하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비정품 충전기도 마찬가지다. 정품의 30~40% 가격으로 싸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하고 있지만 비정품 충전기에는 배터리 충전 시 전기 충전을 제어하는 만충제어회로가 들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비정품 충전기로 충전을 할 때 과다 충전이 발생해 화재나 배터리 폭발 등의 위험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휴대폰 배터리를 가지고 다닐 때 송곳이나 볼펜 등 날카로운 물건이 함께 있으면 서로 부딪쳐 배터리가 손상되거나 과열 현상이 발생하는 등 위험하다”며 “배터리를 별도의 케이스에 보관해 휴대하고 설명서에 나와 있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심성미 기자 smsh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