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호 해커' 김재열 씨, KB금융 IT 최고책임자로
‘국내 1호 해커’가 43세의 나이에 국내 최대 금융그룹의 정보기술(IT) 업무를 총괄하는 책임자로 파격 발탁됐다.

KB금융지주가 발표한 17일 인사에서 신임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로 임명된 김재열 전무(사진) 얘기다. 김 전무는 23세였던 1993년 청와대의 PC통신 ID를 도용해 은행 전산망에 접속했다가 적발돼 당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3과장(부장검사)이던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검거됐다. 이 사건은 국내 최초의 해커 범죄로 기록됐다. 이 사건으로 김 전무는 구속돼 구치소 신세를 졌다.

출소 뒤 능력을 아깝게 여긴 정 총리로부터 여러 회사를 소개받은 김 전무는 대우에 입사해 그룹 전산통합 업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금융 컨설팅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1998년에는 기획예산처 민간계약직 사무관에 특채됐다.

그는 “사무관으로 간 것도 잘못을 뉘우쳤으면 공익을 위해 노력하라는 정 총리의 조언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전무는 2008년 국민은행연구소 소장으로 부임하며 KB금융과 인연을 맺었다. 이후 녹색금융사업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번 인사에서 다시 ‘전공’을 찾아온 것이다. IQ 140의 컴퓨터 ‘도사’인 김 전무는 “갑자기 인사 통보를 받았다”며 그룹 전체 정보관리 체계 업그레이드를 위해 힘을 쓰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는 “정보 보호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금융회사의 보안 수준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거세지고 있다”며 “보안 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해 사고를 사전에 막아내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