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증시가 그리스의 채무조정 우려와 미 2차 양적완화(QE2) 종료, 글로벌 경제지표 둔화 등 대외 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변동을 부리고 있다.

한양증권은 25일 이로 인해 치우친 투자심리와 펀더멘털(기초체력)간 괴리가 존재한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과도하게 경계할 필요는 없다는 조언이다.

이 증권사 임동락 연구원은 "그리스를 비롯한 유럽 재정위기는 주변국으로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해법이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양적완화 종료는 유동성 공급이 중단되는 것이지 유동성 회수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또 미국의 경제지표 부진 역시 경기회복 과정에서 일시적인 둔화를 나타내는 '소프트패치' 과정으로 판단된다는 것. 결국 국내증시 조정을 야기한 변수들은 새롭지 않고 유동성이나 펀더멘털 여건이 훼손된 것도 아니라는 진단이다.

임 연구원은 "달러화 추이와 연동되는 경향이 강한 외국인 매매는 점검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하지만 경기 모멘텀(상승 동력) 측면에서 중국이나 한국의 경기선행지수가 조만간 반등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외국인 매도는 점차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전략으로는 가격부담이 완화된 화학, 자동차와 같은 기존 주도주를 우선적으로 관심갖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시장이 안정감을 되찾게 되면 실적이 좋고 가격부담이 완화된 종목으로 매수세가 집중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임 연구원은 "실적만 놓고 보면 IT(전기전자)와 은행도 타 업종 대비 2분기 실적 모멘텀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