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할 때 숨을 쉬어야 하나,안 쉬어야 하나. 호흡법은 모든 샷에서 한결같아야 하는가. 백스윙과 다운스윙 때 호흡은 어떻게 다른가. ' 최근 조니워커블루라벨오픈에서 우승한 강욱순 프로가 단전호흡의 덕을 봤다고 밝힌 것을 계기로 '골프 스윙 호흡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쇼트게임 전문 교습가인 데이브 펠즈도 호흡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아마추어 골퍼 중에도 호흡법이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잘못된 호흡 탓에 스윙이 흔들리는 골퍼는 간단한 처방만으로 2~3타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전호흡에 정통한 아마추어 골퍼 L씨는 골프 스윙에서 핵심은 '숨을 멈추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숨을 어드레스 때 들이쉰 뒤 백스윙과 다운스윙 초기까지는 멈추고 임팩트 순간 내쉬라"고 설명한다. 골프뿐 아니라 테니스 사격 양궁 역도 등에서도 선수들이 임팩트 순간에 숨을 내쉰다고 덧붙인다. 스윙 도중 숨을 쉬면 몸이 움직이고 평정심을 잃을 수 있다는 논리다.

지난달 31일 끝난 조니워커블루라벨오픈에서 5년 만에 우승 감격을 맛본 강 프로는 예전엔 등산을 했으나 요즘엔 명상과 단전호흡으로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고 한다. 그에게 '스윙 중 숨을 쉬는가,안 쉬는가'하고 묻자 "당연히 숨을 안 쉰다"고 대답했다. 단 그것을 의식해서는 안 되고 자연적으로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했다. 의식하지 않는 수준까지 되려면 조금은 훈련이 필요할 듯하다.

펠즈도 강 프로와 비슷한 주장을 한다. 그는 "나와 함께 한 많은 프로들이 퍼트를 앞두고 연습 스윙을 할 때는 평상시처럼 숨을 쉬지만,실제 스트로크를 할 때에는 숨을 내쉰 상태로 가만히 있는다. 그들은 호흡에 대해 특별히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몸을 가만히 있도록 집중하는 것처럼 숨도 멈춘다"고 말한다.

요컨대 실제 스윙을 할 때에는 숨을 멈추는 것이 몸을 차분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다만 그것을 의식적으로 할 때 보다는 몸에 밴 상태에서 저절로 해야 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스윙 중 호흡은 드라이버샷과 퍼트가 약간 다를 수 있다. 드라이버샷을 할 땐 스윙 시작 후 다운스윙까지 숨을 멈췄다가 임팩트 순간 숨을 내뿜는 것이 폭발력을 높일 수 있는 반면 퍼트는 스트로크 직후까지 숨을 잡아두는 것이 볼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는 길이다.

김경수 기자 ksm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