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왕과 나'에서는 폐비 윤씨(구혜선)이 사사되면서 하차하고 희대의 간신 내시 김자원이 새롭게 등장했다.

이날 방송에서 폐비 윤씨는 자신의 죽음을 알아채고 담담한 모습으로 성종(고주원)이 내린 사약을 받아 마셨다.

어린 시절부터 줄곧 폐비 윤씨를 보살펴왔던 김처선(오만석)은 폐비 윤씨가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그 옆을 지키며 눈물을 흘렸다.

폐비 윤씨의 죽음에 상심한 김처선이 넋을 놓고 슬픔에 빠져 있자 어린 김자원은 "사사로운 마음으로 본분을 다하고 있지 않다"고 일침을 가하는데.

이에 처선이 김자원의 오만함을 지적하자 "평소 충직한 내시 처선을 존경해 왔는데 정말 실망했다"고 말하며 당돌한 면모를 드러냈다.

김자원은 역사적으로 김처선과 달리 연산군을 주색에 빠지게 한 뒤 왕이 총애를 등에 업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간신으로 알려져 있다.

연산군을 수족처럼 따른 김자원은 조선시대 내시로서 모든 악행의 전형이라 할만큼 부도덕한 인물이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어린 김자원의 등장으로 문무 양반관료들도 하지 못했다는 직언을 연산군에게 하는 충신이었던 김처선과 연산군을 폭군으로 이끌었던 김자원의 라이벌 구도가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디지털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