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14일은 무슨 날이지?" "스승의날 전날??"

한 포털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는 '5월14일' '로즈데이' '로즈데이 문자'등이 올라와 있다. 다름아닌 5월14일은 '로즈데이'이기 때문이다.

로즈데이는 연인들끼리 달콤한 키스와 함께 장미 꽃다발을 주고받는 날이라고 한다. 그리고 사랑하는 연인에게 로즈데이문자로 사랑을 고백하기도 한다고…

언제부터인지 매월 14일에 그에 해당하는 날들이 생겨났다.

한 정보사이트 조사에 따르면 1월14일은 '다이어리데이' 로 일년동안 쓸 다이어리를 연인에게 선물하는 날이라고 한다. 아마도 1년을 시작하는 달이어서 한해를 계획할 수 있는 선물을 연인들끼리 준비하는 모양이다.

2월14일은 그 유명한 '발렌타인 데이'다.

그 유래는 3세기경(269년)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결혼은 황제의 허락하에 할 수 있었는데 발렌타인은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허락없이 결혼을 시켜준 죄로 순교한 사제의 이름이라고 한다. 그가 순교한뒤 이날을 축일로 정하고 해마다 이 날 애인끼리 사랑의 선물이나 연애편지를 주고 받는 풍습이 생겼다고 한다. 그 풍습이 발전 하며서 오늘날에는 연인들이 초컬릿을 선물하는 날로 되었다.

3월14일은 초컬릿을 받은 남자들이 보답이라도 하듯 사랑하는 여인에게 사탕을 주는 날인 '화이트데이'다. 어떤 이들은 이날의 유래를 사탕을 많이 팔기위해 만들어 놓은 날이라고도 하는데, 발렌타인데이에 사랑을 고백한 여자의 마음을 남자가 받아 들일 것인지 아닌지에 있다고도 한다. 마음을 받아들일 경우라면 사탕을 선물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냥 지나치게 된다고…

4월14일은 2월과 3월 아무 행사 없이 지나간 이들을 위한 '블랙데이'…

발렌타인데이에 남자친구에게 초콜렛을 선물하지 못한 여자와 화이트데이에 사탕을 주지 못한 남자가 만나 서로의 외로움을 달래주는 날. 이날은 옷을 비롯해 구두, 양말, 악세사리까지 검정색으로 입어야 하고 먹는 것도 짜장면을 먹고 카페에 가도 블랙커피를 마신다는 말도 있다.

5월14일은 '로즈데이' 화창한 5월에 흐드러지게 핀 장미꽃을 사랑하는 연인에게 선물하고 싶어 생겨난 날이 아닐까? 5월은 장미의 계절이라고도 한다.

장미도 색에 따라 그 의미가 다르다고 하는데, '분홍 장미 - 망설임' '활짝 핀 빨간 장미 - 열렬한 사랑' '빨간 장미 봉우리 - 순수한 사랑, 사랑의 고백' '노란 장미 - 사랑의 질투' '잎은 남아있지만 가시가 제거된 장미 봉오리 - 이제 두렵지 않아요. 기대할께요' '잎과 가시가 모두 제거된 장미 - 기대도 두려움도 없어요' '들장미 - 고독, 소박한 아름다움' '크리스마스 장미 - 나의 불안을 떨쳐주세요' '다마스크 장미 - 신선함' 그리고 '미니 장미 - 끝없는 사랑'이라고 한다.

핸드폰으로 보내는 '로즈데이 문자'도 사랑 고백에 한몫을 하고 있는데, "오늘도 너에게 장미를 선물하고싶은데............... 어떡하지? 너보다 예쁜장미가 없어", 혹은 갖가지 이모티콘을 이용 ".*'''*.!!.*'''.@}>,'----'-----'*..*' * '*..*'아름다운장미 당신을 닮았네요" 등의 약간은 닭살스러운 멘트들을 사랑하는 연인에게 보내기도 한다고 한다.

6월14일은 사랑하는 연인들이 입맞춤을 하는 '키스데이'

7월14일은 '실버데이'로 은제품을 선물하기도 하고 사랑하는 연인을 선배나 부모님께에 소대하는 날이라고…

8월14일은 녹음이 짙은 숲을 연인과 함께 거닐어 보는 '그린데이', 9월14일은 '뮤직ㆍ포토데이'로 사진을 찍기도 하고 많은 이들에게 자랑스럽게 연인을 소개하는 날! 아마 자연스럽게 소개를 하기 위해 흥겨운 음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만들어진 날 아닐까?

10월14일은 '레드데이' 우리나라에도 와인의 인기가 대단한데, 이날은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와인을 마시며 한껏 분위기를 내는 날~ 이밖에도 11월14일은 '오렌지ㆍ무비데이' 12월14일은 '허그ㆍ머니데이'

매월 14일마다 생겨난 이 날들에 대해 정확한 어원이나 유래는 없다. 한간에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생겨난 날이기 때문에 무시해야 한다는 의견들도 많지만, 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사랑하는 연인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한다면 행복한 연인들의 추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또한 연인들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부모님, 형제ㆍ자매, 그리고 지인들에게도 감사와 사랑의 말한마디 전할 수 있는 날~ 잘못을 했다 하더라도 살짝 눈감고 덮어 주는 날이 될 수 있다면 값진 선물과 이벤트가 없더라도 행복한 하루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5월15일은 많은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스승의 날'이다.

로즈데이에 보냈던 사랑의 문자처럼 선생님께 감사의 마음을 담은 '스승의날 문자'도 보내보면 어떨까?

[ 한경닷컴 뉴스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