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사로운 봄햇살에 겨우내 얼어있던 대지가 툭툭 기지개를 켠다.

이맘때면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을 다잡기가 쉽지 않다.

7세기 신라의 한 여승은 꽃피는 봄산의 유혹을 참다못해 "꽃피어 봄마음 이리 설레니/아,이 젊음을 어찌할꺼나"라는 시 한 구절을 남기고 속세로 내려갔다고 하지 않는가.

예년보다 늦은 봄소식으로 몸이 바짝 달아있는 여행객들을 위해 전국 명소를 동영상으로 소개하는 인터넷 방송들이 봄단장을 마치고 네티즌을 유혹하고 있다.

아름다운 동영상이 맘에 들면 주말에 훌쩍 다녀와도 좋을 듯.

"굳앳TV"(www.goodattv.com)는 서울 근교의 숨은 명소와 지방 답사여행지를 나란히 동영상으로 소개한다.

"너희가 이곳을 아느냐" 코너에서는 남산지구촌민속마을 너리굴문화마을 센트럴시티 등 서울 근교 위주의 명소들을 속속들이 공개한다.

이 사이트의 "클릭 답사여행"에서는 1박2일 또는 2박3일 코스의 답사지를 소개한다.

어리굴젓으로 유명한 "서산 당진" 담양의 "소쇄원" "강화도" 등 당장이라도 달려가고픈 곳들이다.

아마추어 여행객들이 직접 찍은 영상이 조금 거친게 흠이지만 오히려 일부 여행객들에게는 매력이 될 수도 있다.

각 지역의 축제와 풍물을 중심으로 소개하는 비전투어(www.visiontour.com)는 VJ가 직접 탐방한 문화유적지와 여행지를 동영상으로 보여준다.

청도소싸움대회,인제빙어축제,부산달맞이축제 등 동영상만으로도 각 지역의 대표적인 풍속들을 감상할 수 있다.

유.무료로 여행정보를 제공하는 겟비(www.getvi.com)는 국내외 포함 약 8백여종에 달하는 동영상을 확보하고 있다.

동해안 남부드라이코스에서 중국 유럽 북미 등의 해외 여행정보들을 동영상으로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이 사이트는 여행자가 캠코더로 직접 찍은 여행정보를 사이트에 올리면 클릭수에 따라 여행자에게 일정 수익을 배분한다.

여행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먹거리.

나라TV(www.naratv.com)에서는 각 지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맛깔스러운 먹거리를 지역과 테마별로 동영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밖에 전국의 카페 민박 산장 등을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알짜가이드(www.alzzaguide.co.kr)'',다양한 드라이빙코스를 알아볼 수 있는 ''투어닷코리아(www.tour.co.kr)'' 등도 봄나들이 길잡이로 삼을 만하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