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동안성형, 효과 정확히 알고 적용해야
세월이 흐른다는 것은 자연히 나이가 들고 노화가 진행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하지만, 당연히 마주해야 하는 노화일 지라도 ‘동안’을 꿈꾸는 여성들에게 달갑게 다가올 수는 없다.

조금이라도 노화의 속도를 늦추기 위해 노화를 가속화 시키는 담배나 술을 멀리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등의 관리를 하지만 바쁜 생활 속에 이 또한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다고 노화를 마냥 방관할 수는 없는 법. 노화를 개선하기 위해 동안성형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인천 구월동 엘리트성형외과의 이영진 원장은 “연초에 특히 리프팅이나 쁘띠시술, 상하안검 수술 등 동안성형 수요가 많은 편인데, 시술이나 수술을 결정할 때에는 효과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적용해야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얼굴에 나타나는 가장 대표적인 노화현상은 ‘주름’과 ‘피부 처짐’. 이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리프팅이 있다. 리프팅은 보통 울트라V리프팅과 같이 레이저를 조사하여 탄력을 더해주는 초음파 리프팅, 절개 없이 리프팅 실을 삽입하여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을 잃은 피부와 늘어진 턱선을 팽팽하게 해주는 실리프팅, 깊은 주름·처진 피부는 물론 늘어진 근육층까지 개선하는 안면거상술 등으로 나뉜다.

엘리트성형외과 이영진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리프팅 시술은 발전함에 따라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데, 단순히 얼굴을 당긴다 라고 여겨 무턱대고 시행한다면 오히려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피부와 함께 피부 깊은 곳 SMAS(근막층)까지 처져 있다면, 초음파나 실리프팅으로 확실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프팅 시술 전 반드시 연령별 노화의 진행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시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만약 피부 처짐은 심하지 않고 주름이 문제가 된다면 보다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바로 ‘보톡스와 필러’이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으로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팽팽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필러는 주름을 채워 개선하는 방법으로 시행할 수 있다. 보통 보톡스는 이마, 미간, 눈가와 같은 잔주름을 펴는데 효과가 있으며, 팔자주름과 같은 깊은 주름은 필러로 해결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노화가 가장 빨리 진행되고, 리프팅 시술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없어 골칫거리인 눈은 상하안검 수술을 통해 어려 보이는 눈을 만들 수 있다. 위 눈꺼풀이 늘어져 눈이 작아지고, 시야를 가리는 경우에는 상안검성형이 효과적이다. 단순히 쌍꺼풀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처진 피부를 절제하고 늘어진 근육의 장력을 개선하기 때문에 미용적인 효과는 물론, 기능적인 효과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눈 밑의 주름이 많아지고,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오는 등의 모습을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이 때는 하안검성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영진 원장은 “하안검수술은 상태에 따라서 각기 다른 방법으로 진행된다. 눈 밑 불룩한 지방, 그로 인한 눈물고랑이 문제라면 눈밑지방제거 및 재배치를 통해 편평하게 만들어 주고, 주름까지 심한 경우라면 눈밑지방재배치와 함께 속눈썹 바로 아래 부위를 절개하여 늘어지고 주름진 눈 밑 피부를 당겨주는 등 차별화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하안검성형을 통해 주름을 개선하는 한편 불룩한 지방 때문에 발생하는 다크써클까지 개선하여 어려 보이면서 환한 눈 밑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영진 원장은 “동안성형은 어떤 시술이 적합한지는 개인의 상태와 고민에 따라 다른 부분이다. 때문에 직접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무분별한 동안성형 성급하게 결정하기 보다는 내게 맞는 것을 올바르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충고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