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서울 역촌동에서 남편과 함께 문구점을 운영 중인 김수민(40)입니다. 50㎡(약 15평) 크기의 매장을 보증금 2000만원, 월세 100만원에 임차해 5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장은 지하철 6호선 구산역 인근으로 예일여중·고와 주거지역이 밀집한 혼합 상권에 있습니다. 주요 판매상품은 주변 초·중·고교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과 문구류, 팬시, 사무용품 등입니다.

판촉활동으로 포인트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회원카드를 만들어 포인트 점수를 적립해주는 마일리지 시스템을 도입, 반복구매를 유도하고 고객들이 점포명이나 전화번호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단골고객의 방문율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5년간 매장을 운영하다보니 내부 시설도 노후화하고 상품 구색에 대한 개선 필요성도 느끼고 있지만, 최근 들어 매출이 떨어져 시설 개선에 대해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설 개선과 매출 향상을 위한 판매촉진 방안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한경자영업 희망콜센터] 서울 역촌동 문구점 판매 늘리려면
매장 진열, 고객동선 편하게 재배치해야

A 의뢰인의 매장이 있는 구산역은 연서로와 서오릉로를 중심으로 발달한 서울의 북서부 상권입니다. 구산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4번 출구 방향으로 역촌중앙시장이 있어 전통시장을 찾는 중·장년층의 유동인구가 많아 구매비율이 높습니다. 1, 2번 출구 주변에는 이동통신, 커피전문점, 제과점, 패스트푸드점 등 유명 프랜차이즈 매장이 입점해 10대와 20대 젊은층의 이용이 활발하며, 3번 출구 방향으로는 병·의원과 학원이 밀집해 구산역 중심 상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의뢰인의 매장은 3번 출구 방향에서 조금 올라가 예일여중·고와 주택가 상권 중간에 있습니다. 주변에는 유치원 4개, 초등학교 1개, 중학교 3개, 고등학교 2개가 인접해 학생 대상의 문구점으로서는 최적의 자리라고 여겨집니다. 주변 주택지 내 거주인구도 2만여명에 달해 사무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잠재수요도 충분한 지역입니다.

매장 내 노후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우선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 자금을 활용하기를 권합니다. 기존 사업자의 경우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경영개선교육(전문 과정)을 12시간 이상 이수하면 수료일 기준 1년 이내에 5000만원 한도로 경영개선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의뢰인 매장은 잡다한 상품 구성으로 정리정돈이 잘 되지 않아 매장 방문고객이 상품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매장면적에 비해 너무 많은 상품을 진열하다보니 고객의 구매 동선도 불편합니다. 벽면 진열장과 벽면걸이식 진열장, 여기저기 놓여있는 회전식 진열대로만 상품을 구분해 놓은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동선 확보를 위해서는 상품 구색별로 벽면 진열장, 오픈벽면 진열장, 중앙진열장, 홀더진열대, 입식고리행거 등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입구에는 유리 쇼케이스(카운터 겸용)를 설치해 출입구 주변에 고객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중·고가 액세서리 상품을 전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계산대는 부담을 주지 않는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좁은 공간에 계산대가 너무 눈에 띄는 곳에 있으면 고객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현재는 초·중·고교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과 문구류, 팬시, 사무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지만 좀 더 다양한 상품 구색이 요구됩니다. 최근 유통시장에는 프랜차이즈 문구점이 늘어나면서 매장규모에 따라 아동도서대여점, 수입문구류, 생활잡화, 특화상품 코너 등의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추는 추세입니다.

주변 여학생을 타깃으로 고객들이 좋아하는 잡화와 액세서리를 구비하면 학생들의 매장 방문율도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매출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역 주변에는 병·의원과 오피스가 밀집돼 사무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잠재수요가 충분합니다. 기존에 단조로웠던 사무용품을 보완해 상품 구색을 갖춘다면 학생 고객들로 한정됐던 고객층을 좀 더 다양하게 넓힐 수 있어 매출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매장 안에서 잉크충전방을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근에 잉크충전 매장이 없기 때문에 학교와 학원가, 오피스 및 주거지역에 전단지를 배포하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마케팅을 시도한다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마케팅 방법으로는 현재 운영 중인 마일리지 회원제와 더불어 방문판촉 활동을 권합니다. 방문 판촉활동은 학원가, 병원, 오피스, 주거지역으로 나눠서 하는 게 좋습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최정환 꿈꾸는가게경영연구소장 choljh75@hanmail.net

자영업희망콜센터 (02)360-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