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 외상의 치료 후 겉으로 보이는 외상이나 X-RAY등의 문제도 없는데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다. 외부로 보이는 상처나 골절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내부로 보이지 않는 통증은 사고 후에 바로 나타나지 않아 이를 바로 알기란 쉽지가 않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말하기를 교통사고는 몇일이 지나봐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서 그 이유가 있는 듯 하 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이렇게 외부로 보이지는 않지만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가진 문제를 어혈이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도 본다. 우리모안의 피가 제대로 통하지 않아 한곳에 뭉쳐 있을 때를 어혈이라 하는데 사고 시 갑작스런 충격으로 순간에 근육의 수축이완이 발생했을 때 생긴다.

이러한 어혈은 사고 몇일 후에도 나타나 어느새 사라지기도 하지만 주기적인 통증이 오는 사례의 경우도 있다. 이러한 내부적인 통증 어혈은 막힌 혈을 풀어 주는 한방치료로도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다. 교통사고 당시에도 없던 통증들이 사고 후 수일이후에 없던 통증들이 수일 후에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한의원에 방문을 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교통사고시에는 신체가 사고충격을 그대로 흡수하기 때문에 이러한 통증들이 사고 직후 어혈로 나타나는 경우인데 이를 사고 직후 바로 알아 치료하는 경우는 빠른 경과를 볼 수 있으나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 증상을 알게 된 때에는 장기적인 치료를 요하는 경우도 있다.

교통사고의 후유증으로는 허리 어깨 목 등 근골격계의 통증과 심리적인 내상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심리적 내상과 어혈의 경우 신속한 치료로 만성질환으로 자리 잡게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통증으로 인한 허리 어깨 목 등 인대에 연부조직 손상이 근육의 긴장과 어혈로 인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때에 침으로 어혈을 제거하며 기혈순환을 도와주어 후유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 하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또한 한약은 어혈제거와 함께 환자의 통증과 건강상태를 보완하고 신체기능을 극대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디스크 질환, 척추분절의 회복을 돕기 위해 운동성과 기능성 향상에 좋은 추나요법 으로도 염증이 일어난 염증이 일어난 연조직을 바로잡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달 부터는 추나요법이 건강보험에 적용이 되는 점 또한 살펴볼만 하다.
교통사고 후유증 통증, 방치하면 '만성질환' 된다

<도움말: 후한의원 포항점 오동건 원장>

키즈맘 뉴스룸 kizmom@kizmom.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