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가 난 이후 보이는 상처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 외부의 상처가 없음에도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상처 없는 통증에 괴로워하는 경우인데 이는 사고 후 바로 알아차리기 보다는 보통 자고난 뒤 혹은 수일이 지나서 알게 되는 경우들이 있다. 사고의 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사고사고후 이러한 통증들이 만성질환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어혈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몸 안의 피가 제대로 돌지 못하면서 한곳에 뭉쳐 있어 체내의 혈액의 흐름을 방해 하는 것을 뜻하는데 교통사고 당시 충격 등으로 허리 목, 등부터 가해져 순간적인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발생해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어혈 등은 신체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는 더욱 중요하다.

어혈의 경우 혈맥을 소통시키고 혈어를 제거하는 작용인 활혈거어(活血祛瘀)의 방법으로 치료
하며 그 방법으로는 침이나 약침 사혈 요법으로 어혈을 제거한 루 약재를 이용해 혈이 잘 돌도록 하며 활혈거어의 약재로는 강황, 건칠, 계혈등(鷄血藤), 권백(卷柏), 금낭화, 단삼, 도인, 삼릉, 소목, 봉출, 왕불유행(王不留行), 우슬, 현호색 등이 있다.

교통사고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일어나는 특성으로 이러한 어혈을 장기간 그대로 방치 할 경우 만성이 되어 장기간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이러한 어혈의 이상으로 한방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어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약침과 3월부터 건강보험에 적용되는 추나요법 등이 있다. 추나요법은 척추관절의 균형을 맞추며 근육과 인대를 풀어 염증이 일어난 연조직을 바로 잡아 통증 완화 와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 법 중 하나이다.

교통사고로 인한 어혈을 배출에 도움을 주는 한약을 처방하며 어혈을 배출해 통증을 풀어주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교통사고는 당시 느끼지 못하였던 통증들이 수일 후에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한의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통해 정확한 치료요법에 대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교통사고 관련검사 및 교통사고비치료비 전액은 자동차 보험 내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교통사고후유증치료…보이지 않는다고 방치하면?

<도움말: 후한의원 제주점 이경원 원장>

권희진 키즈맘 기자 ym7736@kizmom.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