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의 경우 얼굴 전체적인 비율과 밸런스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눈, 코, 입의 형태와 비율이 좋다 하더라도, 이마의 길이가 길거나 좌우로 넓은 경우에는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가 깨져버려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다.

이상적인 얼굴 비율은 헤어라인부터 미간, 미간부터 코끝, 코끝부터 턱 끝으로 삼등분하여 1:1:0.8의 비율일 때 가장 이상적인 이마비율이며 남자이마의 경우 6.5~7cm, 여성이마의 경우 6~6.5cm의 이마높이가 적당하다. 또한, 이마가 평평하지 않고 볼록한 곡선의 형태를 이루어야 하며, 헤어라인이 원만한 곡선이다.

최근 이러한 이유로 남녀를 불문하고 넓은 이마, 비뚤어진 헤어라인 등의 콤플렉스 개선 및 교정을 원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효과를 보기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모발이식보다 이마축소술을 통해 교정하는 방법을 택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넓은이마 콤플렉스,  ‘이마축소술’ 진행 시 주의사항은

이마축소술은 얼굴 비율을 고려하여 헤어라인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개개인의 얼굴 특성에 맞춰 이상적인 이마의 넓이와 모양을 만들어 내는 성형 수술법이다. 헤어라인을 따라 두피를 미세하게 절개하여 아래로 당겨 고정한 뒤 이마의 길이를 교정하는 수술로 넓은 이마를 축소하고 얼굴을 작아 보이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개인의 두피 탄력도에 따라 1.5~2cm 가량 넓은 이마를 축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부산 서면 위너성형외과의원 김진용 원장은 “이마축소술은 모발이 자라는 방향을 고려하여 비스듬히 사선으로 절개함으로써 모낭과 모근의 손상을 줄이고 두피 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상안와 신경을 최대한 보존하여 두피 감각저하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두피를 고정하는 방법으로 체내 흡수되기까지 1년 정도가 소요되는 엔도타인을 사용하지 않고, 두피를 이마 뼈에 단단히 고정하는 특수 봉합사를 사용하여 엔도타인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이물감, 감염 위험으로부터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이마축소술은 개인의 얼굴 특징과 균형 그리고 비율 등을 전체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여성의 경우 얼굴에 절개로 인한 흉터가 발생할 수 있는 수술이니만큼, 체계적인 시스템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집도하는 병의원인지 고려해야만 한다.

그는 “이마축소술은 단순히 이마의 길이를 축소하는데 국한되어선 안 된다. 개개인의 얼굴 형태를 분석한 후 얼굴 전체에 따른 이마의 비율을 고려해 가장 이상적인 형태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권희진 키즈맘 기자 ym7736@kizmom.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