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낭만닥터 김사부'(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시그널’, ‘태양의 후예’, ‘도깨비’, ‘푸른 바다의 전설’ 포스터
‘낭만닥터 김사부'(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시그널’, ‘태양의 후예’, ‘도깨비’, ‘푸른 바다의 전설’ 포스터
2016년에도 수많은 드라마가 방송됐다. 무엇보다 올해는 스타작가들의 드라마가 돋보였다. 김은희·김은숙·강은경·박지은 작가는 제대로 된 이름값을 해내며 시청자들을 안방극장으로 끌어 모았다. 사전제작 역시 올해 드라마를 강타한 키워드 중 하나였다. 다만 수많은 작품들이 사전제작으로 선보였으나 ‘태양의 후예’ 이후 이렇다 할 흥행작이 등장하지 않은 상황이다.

‘장르물의 대가’ 김은희 작가가 스타작가 성공시대를 가장 먼저 열었다. 김 작가는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방송된 tvN ‘시그널’을 선보였다. 현재와 과거의 형사가 무전기로 교감하며 장기 미제 사건을 파헤치는 내용으로 치밀한 전개와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몰입도를 높였다. 우리가 왜 미제 사건에 주목해야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목소리를 높였다. 김 작가는 정의를 바로 세우려는 형사들의 고군분투를 진정성 있게 깊은 울림을 안겼다. 마지막 회 시청률은 13.4%(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기준)를 기록하며 tvN 역대 시청률 2위에 이름을 올렸다.

김은숙 작가는 상반기와 하반기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상반기 KBS2 ‘태양의 후예’(2월~4월)로 지상파 드라마의 자존심을 세운 김 작가는 하반기 tvN ‘도깨비’(12월~)로 또 다시 신드롬을 불러 모으고 있다. ‘태양의 후예’는 100% 사전 제작 드라마 성공의 부재로 우려의 목소리도 컸으나 첫 회 14.3%(이하 닐슨코리아 전국기준), 마지막 회에서는 38.8%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2016년 최고 흥행작에 등극했다. ‘태양의 후예’를 통해 송중기는 아시아 스타로 우뚝 솟았다. ‘도깨비’는 도깨비·저승사자라는 설화적 요소 김은숙 작가의 특유의 통통 튀는 필력이 어우러지며 판타지 로맨스의 정점을 보여주고 있다. 늘 문제로 지적됐던 ‘대사발’대신 ‘서사’에 집중하며 자신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했다.

강은경 작가는 SBS ‘낭만닥터 김사부’(11월~)로 다시 한 번 그 저력을 발휘했다. 보통 스타작가들은 로맨틱 코미디, 장르물 등 자신만의 뚜렷한 색채가 있다면 강 작가는 사극, 복수극, 가족극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작품을 흥행시켰다. ‘낭만닥터 김사부’는 크게 보면 의사들의 성장기지만 메디컬, 코믹, 로맨스, 스릴러가 모두 담긴 복합장르다. 출세 만능 시대, 돈으로 차별받는 현실 등 대한민국의 어두운 이면을 가감 없이 그려내며 사회 고발까지 한다. 강 작가의 냉철한 필력은 ‘낭만’이 사라진 우리사회에 묵직한 메시지를 던진다. 지난달 29일 방송된 8회가 시청률 21.7%를 기록한 뒤 계속해서 20%대 성적을 유지 중이다.

박지은 작가 역시 빼놓을 수 없다. 현재 전지현·이민호 주연의 SBS ‘푸른 바다의 전설’(11월~)을 집필 중인 박 작가는 우리나라 설화집인 ‘어우야담’에서 모티브를 얻은 인어 심청(전지현)을 통해 안방극장을 사로잡았다. 한 사람에게만 심장이 뛰는, 슬프지만 아름다운 인어의 사랑 이야기로 자신의 장기를 마음껏 뽐내고 있다. ‘푸른 바다의 전설’은 첫 방송부터 16.4%라는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방송된 드라마 첫 방송 최고 시청률이다. tvN ‘또 오해영’ 박해영 작가, JTBC ‘청춘시대’ 박연선 작가, MBC ‘W’(더블유)의 송재정 작가 등도 이목을 끌었다.

또한 올해 드라마 시장의 키워드 중 하나는 ‘사전제작’이었다. ‘태양의 후예’가 큰 성공을 거두며 사전제작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고, 여유 있는 제작환경으로 새로운 드라마의 이정표를 제시하는 듯 했으나 사전제작으로 선보였던 SBS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와 KBS2 ‘함부로 애틋하게’, tvN ‘신데렐라와 네 명의 기사’, ‘안투라지’ 등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내며 사전제작 시스템에 대한 회의론이 불어 닥쳤다. 때문에 19일 첫 방송되는 KBS2 ‘화랑’과 내년 선보이는 SBS ‘사임당, 빛의 일기’가 어떤 성적표를 받아들일지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