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박정우 감독이 29일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 CGV왕십리점에서 열린 영화 ‘판도라'(감독 박정우 제작 CAC엔터테인먼트) 언론시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박정우 감독이 29일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 CGV왕십리점에서 열린 영화 ‘판도라'(감독 박정우 제작 CAC엔터테인먼트) 언론시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판도라’ 박정우 감독이 영화의 현실성에 대해 언급했다.

29일 오후 서울 성동구 왕십리 CGV에서는 영화 ‘판도라’(감독 박정우, 제작 CAC엔터테인먼트) 언론시사회가 김남길·문정희·정진영·김대명·김주현·김명민·박정우 감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박정우 감독은 “자료조사를 하면서 내린 결론은 원전은 100% 완벽하게 안전하지 않고, 우리나라에서 사고가 났을 때 대책이 거의 없다시피하다는 것이다. 그걸 상정해놓고, 만약 우리나라에 이런 사고가 나면 어떤 상황으로 흘러갈 것인가를 시뮬레이션 하면서 스토리를 만들었다”면서 “상업영화로서의 미덕도 가져가야 해서 사람 냄새나는 이야기를 시뮬레이션에 얹어서 이야기를 진행하겠다고 생각하고 시나리오 작업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영화의 현실성은 90% 이상이라고 본다. 이 영화가 놓쳐서는 안 되고 가져가야할 것이 현실성과 사실성이었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공간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다고 가정하고 모든 자료들을 취합했다. 영화적으로 약간 변형한 부분은 있지만 거의 비슷하다”면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틀 안에서 이런 형태로 폭발할 것이고, 이렇게 진행이 될 것이라고 설정했다. 후쿠시마 원전이 사고가 난지 몇년이 됐지만 일본도 원자로가 어떻게 녹아있는지 아직도 모른다. 상상력을 발휘했지만 거짓말이 아니라 최대한 현실적으로 구현하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판도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강진에 이어 한반도를 위협하는 원전 사고까지, 예고 없이 찾아온 대한민국 초유의 재난 속에서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한 평범한 사람들의 사투를 그린 영화다. 국내 최초로 원전 소재를 다룬 초대형 재난 블록버스터로 최근 발생한 지진을 비롯해 현실적인 문제와 맞물려 화제를 모으고 있다. ‘연가시’ 박정우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오는 12월 7일 개봉.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