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한혜리 기자]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 / 사진=텐아시아DB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 / 사진=텐아시아DB
부산국제영화제(이하 BIFF) 측이 갈등 타결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혔다.

BIFF 측은 9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부산시와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BIFF 측은 “부산국제영화제는 그동안 표현의 자유와 영화제 독립적인 운영을 지키기 위해 부산시와 오랫동안 협의를 해왔다”며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을 조직위원장으로 선출하며 올해 영화제를 진행하고 이후 새로운 정관개정을 마무리하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BIFF 측은 “정관개정은 영화인과 영화팬들, 그리고 부산시민이 만족할 수준으로 이끌어내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지와 응원 부탁한다”고 당부의 말을 남겼다.

앞서 부산시와 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지난 2014년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 상영을 비롯해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 해고와 고발, 정관 개정 등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이에 강수연 BIFF 집행위원장은 이날 서병수 부산시장 겸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을 만나 그간의 갈등에 대해 합의를 나눴다.

다음은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산시의 공식입장 전문이다.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동안 표현의 자유와 영화제의 독립적인 운영을 지키기 위해 부산시와 오랫 동안 협의를 해 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협의과정에서 중요한 첫 걸음을 오늘 5월 9일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가 함께 내딛게 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정관에서 부산시장의 조직위원장 당연직제를 없애고 민간인이 조직위원장이 될 수 있는 길을 열기로 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을 조직위원장으로 위촉하여 준비가 시급한 올해의 영화제를 우선적으로 치르기로 하고 이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관개정을 먼저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5월 중으로 임시총회를 열어 관련 정관을 개정하고 김동호 명예집행위원장을 조직위원장으로 선출할 것입니다.

이로써, 남은 과제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를 무사히 치르고, 새로운 정관개정을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정관개정은 김동호 신임 조직위원장을 중심으로 영화인과 영화팬들, 그리고 부산시민이 만족할 수준으로 이끌어내겠습니다.

그동안 부산국제영화제를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한혜리 기자 hyeri@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