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이정화 기자]
사진. 구혜정
사진. 구혜정
안효섭을, 주목했다. tvN ‘바흐를 꿈꾸며 언제나 칸타레2’에 바이올린 연주자로 합류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부터. 쌍꺼풀 없이 큰 눈에 모델 느낌 물씬 풍기는 신체 조건, 여기에 악기까지 연주할 수 있다 하니, 눈이 가는 건 당연했다. ‘얼른, 연기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가득했다. 막연한 호감이 ‘성장 가능성 많은 신예’라는 확신으로 자연스레 전환되기를, 바랐다.

MBC ‘퐁당퐁당 LOVE(러브)’를 연출한 김지현 PD도 그랬던 모양이다. TV에서 바이올린을 켜던 안효섭을 본 김 PD는 연기 경험이 전혀 없던 그에게 꽤나 비중 있는 역할을 안겼다. 정체불명의 궐내 체아직(조선 시대 비정규직)으로, 극 후반부 조선 시대 음률가 박연으로 밝혀지는 인물이다. 처음 하는 연기였지만 맡은 역할은 충실히 해냈기에, 성장 가능성을 엿보기엔 충분했다. 비록 그 자신은 “아쉬움 투성이였다”고 말하지만.

“MBC ‘퐁당퐁당 러브’가 드라마 데뷔작이에요. 첫 작품이라 정말 뜻 깊죠. 한편으론 아쉽기도 해요. 떨려서 감정 몰입을 잘 못 한 부분이 많았던 것 같거든요. 사실, 본 방송을 제대로 못 봤어요. 어색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해서, 제가 나올 때면 귀 막고 고개를 돌렸죠. (웃음) 재방송으로 보며 잠시 멈춰놨다가 다시 심호흡한 뒤에 틀고 그랬어요.”
사진. 구혜정
사진. 구혜정
처음 겪어 보는 드라마 현장이었기에 모든 것이 낯설었을 그에게 큰 힘이 되었던 건, 드라마를 함께 완성해 나가는 ‘모두’였다. “감독님, 선배님, 스태프분들 모두 내가 현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줬다”는 그는 특히 “(김)슬기 누나가 많이 도와줬다”고 말한다.

“슬기 누나랑 붙는 장면이 많았는데, 누나가 이렇게 해보면 어떻겠냐고 하며 다양한 방향으로 많은 시도를 할 수 있게 해줬어요. 억양 같은 경우도 한 가지로 굳어 버릴 수 있었는데, 그걸 깰 수 있게도 해줬고요. 대사를 칠 때 다양한 방법으로 하면 상대방이 어떤 느낌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모든 사람이 나와 함께 일하고 있다”는 생각을 언제나 잊지 않으려 한다는 그는 “내가 잘해서 잘 되는 게 아니라, 같이 잘해서 잘 되는 거라는 생각”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는 다짐을 덧붙인다. 될성부른 떡잎에게서 발견되곤 하는, ‘성숙한’ 생각’이다. 목표를 묻는 말에 대한 답도 제법 의젓하다.
사진. 구혜정
사진. 구혜정
“욕심이 많긴 하지만 현재에 충실한 편이라 당장에 큰 것을 바라진 않아요. 꾸준히 연습하고 현장 경험을 계속 쌓아 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저도 자연스럽게 성장해 있겠죠? 그래서 한 3년 뒤쯤에는 TV 화면에서 절 보셨을 때 그냥 ‘안효섭이다’가 아니라 캐릭터에 몰입해서 그 역할에 잘 녹아드는 배우로 보였으면 좋겠어요.”

안효섭은 열일곱에 JYP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했다. 2년 반 정도의 시간이었으니, 자신을 수련하기엔 충분한 시간이었을 게다. 그래서일지도 모르겠다. 스스로를 돋보여야 할 땐 솔직하게 답을 내어놓다가도 결코 겸손함을 잃지 않는 태도가 가능한 것이.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메시지를 보내달라는 주문을 했을 때, 0.1초의 망설임 없이 이야기를 이어나간 그였다. 정말이지, 당찬 신예다.

이정화 기자 lee@
사진. 구혜정 기자 photonin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