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우빈 기자]
지난달 23일 종영한 KBS2 월화드라마 ‘퍼퓸’에서 아이돌 출신 톱스타 윤민석을 연기한 배우 김민석. / 서예진 기자 yejin@
지난달 23일 종영한 KBS2 월화드라마 ‘퍼퓸’에서 아이돌 출신 톱스타 윤민석을 연기한 배우 김민석. / 서예진 기자 yejin@
배우 김민규가 지난달 종영한 KBS2 월화드라마 ‘퍼퓸’을 통해 대중에게 이름 석자를 확실히 각인시켰다. 그는 극 중 아이돌 출신 톱스타 윤민석 역을 맡아 ‘싱크로율 100%’라는 호평을 받았다. 잘생기고 귀여운 얼굴에 매력 포인트인 보조개까지 상큼한 외모로 신인 같은 인상을 주지만, 김민규는 2013년에 데뷔한 6년 차 배우다. 잘생긴 얼굴 덕분에 화제는 됐으나 아주 잠깐이었다. 하지만 김민규는 조급해하지 않고 마음을 다잡으며 꾸준히 연기했다. 2016년 tvN 드라마 ‘시그널’부터 지난해 MBC ‘부잣집 아들’까지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왔다. 그런 그에게 ‘퍼퓸’이라는 기회가 찾아왔고, 기다림과 노력이 빛을 발했다. “외모가 아닌 연기로 주목받고, 칭찬받고 싶었다”는 김민규를 서울 신사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10. 지상파 드라마에서 첫 주연을 맡아 무사히 끝낸 소감은?
김민규 : 너무 재밌었다. 좋은 환경에서 좋은 사람들과 정말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 또한 내가 연기한 윤민석 캐릭터가 많은 사랑을 받았기 때문에 그런 인물을 연기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소중한 시간이었다.

10. 한류스타 캐릭터는 드라마나 영화 안에 잘 없는 캐릭터다. 윤민석을 연기하면서 고민했거나 신경 쓴 부분은?
김민규 : 일단 시놉시스를 받았을 때부터 좋았다. 내가 언제 또 한류스타 캐릭터를 연기해보겠나. (웃음) 많지 않은 캐릭터라 어떻게 연기할까 고민했다. 스타가 가진 아우라나 여유를 보여드리려고 했다. 모든 순간에 여유가 느껴지는 연기를 하려고 노력했다. ‘나, 시간 많아. 이룰 거 다 이뤘고, 너에게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라는 여유를 바탕에 깔았다. 시간적 여유가 아니라 ‘다 가진 자’의 여유랄까. (웃음) 경제력, 성취감 등 모든 걸 이뤘지만 거만하지 않은 맑은 아이로 보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다. 처음에는 서툴러서 연기 선생님께 그렇게 하는 거 아니라는 타박을 듣기도 했다.

10. ‘퍼퓸’은 여러모로 의미가 큰 작품이다. 첫 주연이고 희소성 있는 캐릭터였기 때문에 스스로도 노력을 많이 했다고 했다. 시청자들에게 어떤 인상을 주고 싶었나?
김민규 :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잘생겼다는 말을 굉장히 많이 들었다. 외모로 칭찬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연기로 칭찬을 많이 받고 싶었다. 잘 소화해서 ‘윤민석은 딱 김민규야’라는 말을 듣고 싶었다. 영화 ‘건축학개론’ 속 납득이처럼. 조정석 선배님이 납득이를 연기하고 ‘납득이=조정석’ 공식을 쓰셨다. 나도 그런 칭찬을 받고 싶었다.

10. 드라마가 끝난 지금 본인의 연기에 만족하나?
김민규 : 아쉽다. 모든 배우들이 마찬가지겠지만 연기는 완벽할 수 없다. 100점 만점이 없다. 모두가 인정하는 연기신(神) 배우들도 만점이라 생각하지 않을 거다. 내가 못 해서가 아니라 ‘더 할 수 있었는데’ 혹은 ‘여기서는 이렇게 할 걸’ 하는 후회와 아쉬움은 항상 남는 것 같다.

배우 김민규는 “‘퍼퓸’의 윤민석은 내게 없는 매력을 가진 캐릭터였다. 그래서 연기하며 나의 새로운 부분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었다”고 말했다. / 서예진 기자 yejin@
배우 김민규는 “‘퍼퓸’의 윤민석은 내게 없는 매력을 가진 캐릭터였다. 그래서 연기하며 나의 새로운 부분을 발견하는 재미도 있었다”고 말했다. / 서예진 기자 yejin@
10. 철저하게 대본을 연구하고 캐릭터를 분석해 연기하는 편인가. 아니면 현장을 느끼고 흐름에 따라 연기하나?
김민규 : 나는 현장에서의 감이 중요한 배우 같다. 현장에서 느끼는 게 많다. 연구를 했다가도 현장에서 바꾸는 경우도 있다. 연기할 때 상대에서 맞춰가는 스타일이라 내 밥그릇 못 챙긴다는 말을 듣기도 하는데 현장에서 깨닫는 게 많다. 늘 긴장을 안고 연기에 임한다.

10. ‘퍼퓸’이 로맨스 장르였기 때문에 배우 간 케미는 빠질 수 없는 포인트였다. 로맨스 상대역이었던 고원희보다 신성록과 케미가 더 살았다는 반응이 많았다. 혹시 신성록과의 ‘브로맨스’를 노렸나?
김민규 : 노렸다. (웃음) 케미가 다 좋았다. 인물들의 관계들이 다 유쾌했다. 근데 아직 신성록 선배 휴대폰 번호를 모른다. 부끄러움이 많아서 물어보질 못 했다. 곧 배우들끼리 식사를 하는데 그날 여쭤보려고 한다.

10. 본인의 연애스타일은 어떤 편인가? 윤민석과 비슷한 부분이 있나?
김민규 : 민석이처럼 직진 스타일인 건 똑같다. 비슷한 듯 다른 게 많다. 사실 ‘호구의 연애’가 100% 내 모습이다.

10. MBC 리얼리티 프로그램 ‘호구의 연애’에서 일편단심, 직진 사랑꾼의 모습으로 사랑받고 있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쭉 채지안과 러브라인이다. 그런 모습들만 부각돼 실제로 연애하는 줄 오해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김민규 : 그렇다. 다들 내가 연애를 하는지 궁금해 하더라. 아무래도 대본이 없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라 그런 것 같다. 나는 그냥 솔직하게 몰입해서 하고 있다. ‘호구의 연애’가 처음에는 연애하는 방송이 아니었다. 지친 삶에서 남녀가 여행을 가서 힐링을 하는 거였다. 대학교 엠티처럼. 썸을 타면 타게 되는 거고 아니면 말고, 이런 느낌이었다.



“황정민 선배님의 연기를 가장 닮고 싶다”는 배우 김민규. / 서예진 기자 yejin@
“황정민 선배님의 연기를 가장 닮고 싶다”는 배우 김민규. / 서예진 기자 yejin@
10. 2013년 Mnet의 청춘 음악 드라마 ‘몬스타’로 데뷔해 벌써 6년 차다. 연차가 꽤 된 편이지만, 이제야 얼굴과 이름을 알리고 있다. 그 동안 고민도 많고, 힘든 것도 많았을 것 같다.
김민규 : 많았다. 근데 내가 담아두는 성격이 아니라서 빨리 털어냈다. 현재는 연기 고민을 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더 발전할 수 있을지,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나갈지에 대한 고민이다. 부족한 건 채우고 장점은 살리고자 한다.

10. 스스로 생각하는 부족한 부분은 무엇이고, 장점은 뭔가?
김민규 : 부족한 건 톤과 발성이다. 말을 할 때는 괜찮은데 목소리를 높이거나 소리가 커지면 불안정하다. 연기 선생님에게 지도를 받으며 고치는 중이다. 장점은 없다. 없기 때문에 다 장점으로 만들려고 한다. 단점들이 안 보이게 하는 게 목표다. 비장의 무기는 없지만 10개의 매력을 가졌다면, 10개 다 살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10. 롤모델은 누구인가?
김민규 : 황정민, 정우성 선배님이다. 정우성 선배님은 잘생김을 넘어선 것 같다. 어떤 역을 맡았을 때 외모가 아니라 캐릭터가 보인다. 어떤 옷을 입으면 그 옷만 보인다고 해야 하나 옷에 맞게 보인다고 해야 하나. 그냥 너무 멋있고 닮고 싶다.

10. 앞으로 어떤 연기를 하고 싶은지?
김민규 : 다양한 장르에서 다양한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다. 물론 한계는 있을 거다. 하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하고 싶다. 부족한 부분은 계속 보완하면서 도전하는 연기를 보여드리겠다.

10. ‘퍼퓸’을 촬영하는 3개월간 고생한 자신에게 한 마디 해준다면?
김민규 : 수고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자. 그리고 앞으로도 후회 없이 하자.

우빈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