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JTBC 사옥. / 제공=JTBC

JTBC 사옥. / 제공=JTBC

JTBC 사옥. / 제공=JTBC

JTBC가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5일 방송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따르면 JTBC가 2018년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에서 1위 방송사에 선정되며, 3년 연속 정상에 올랐다. 추가적으로 실시하는 채널성과지수 역시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시청자평가지수(KI)는 방송프로그램의 만족도(SI)와 질적 우수성(QI)에 대해 평가 한 뒤 각 평가 결과를 합산하여 산출된 산술평균을 토대로 한다. JTBC는 방송프로그램 만족도(SI) 7.48, 질적 우수성(QI) 7.34로 시청자평가지수(KI) 7.41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또한 JTBC는 채널성과지수에서도 흥미성·다양성·창의성· 신뢰성·유익성·공정성·공익성 7개 전 항목에서 1위로 평가받으며 평균 3.75점을 기록했다.

지난 한 해 JTBC는 보도·드라마·예능 전 부문에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뉴스룸’은 평균 6.1%, 자체최고 9.7%의 높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기록하며 시청자들의 지지를 얻었다.

드라마 ‘미스티’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뷰티인사이드’ ‘SKY 캐슬’ 등 JTBC 드라마의 정체성을 확고히 했다. 특히 드라마 ‘SKY 캐슬’은 비지상파 채널 최고 시청률(24.6%)을 기록하며 국내 드라마사에 한 획을 그었다. 예능에서도 ‘효리네 민박2’가 시청률 12%를 돌파했고, ‘히든싱어5’ ‘아는형님’ 등의 킬러 콘텐트가 예능강자의 자리를 지켰다.(이상 닐슨코리아 수도권 유료가구 기준, 2018년 1월 1일~2018년 12월 31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매년 실시하는 시청자평가지수(KI: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Index)는 실시간으로 방영되고 있는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시청자들이 지상파(KBS1·KBS2·MBC·SBS)와 종합편성(TV조선·JTBC·채널A·MBN) 8개 채널에서 방영되고 있는 모든 방송프로그램에 대하여 각 방송프로그램의 만족도와 질적 우수도를 직접 평가하는 조사이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