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박슬기 기자]
/사진=SBS ‘궁금한 이야기Y’
/사진=SBS ‘궁금한 이야기Y’
SBS ‘궁금한 이야기Y’ 재개발 정책으로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사람들의 사연이 공개된다.

26일 방송될 ‘궁금한 이야기Y’에서는 불합리한 재개발 정책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의 현주소를 취재했다.

창문마다 유리가 깨져있고, 가게 간판은 너덜너덜 뜯겨져 있는 서울 한 동네. 조한정(59세) 씨는 폐허처럼 변해버린 이곳에서 40년 가까이 살아왔다.

그는 지난해 11월 동네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할복자살을 시도했다. 갑작스러운 사고로 조 씨는 4시간에 걸친 대수술을 받았다. 다행히도 칼은 조 씨의 심장을 가까스로 비껴가 생명을 위협하진 않았으나, 평생 후유증에 시달리게 됐다.

같은 동네에 사는 심대구(71세) 씨는 최근 집주변에 CCTV를 설치했다. 심 씨 부부는 CCTV를 통해 집 근처에 못 보던 차량이 나타날 때마다 차량번호를 적어둔다. 대문은 추가로 설치한 자물쇠로 이중삼중 잠겨있고, 마당엔 여기저기 ‘시너통’이 준비되어 있다.

사람들은 ‘유령 마을’처럼 변해버린 동네에서 자신의 집을 ‘요새’삼아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왜 이 추운 겨울에 목숨을 건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일까?

1년 반 전 이 동네를 떠났던 이미란(가명) 씨는 얼마 전 자신이 살던 집에 찾아와 보곤 한숨을 내쉬었다. 이미 다 부서져 폐허가 되어버린 미란 씨의 옛집. 그 위에 지어지기로 했던 새 집은 언제쯤 완성될지 알 수 없고, 그때까지 꼬박꼬박 나갈 비용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답답해진다. 조한정 씨와 심대구 씨처럼 동네에 남아 있는 사람들이 모두 나가야 새 아파트 단지를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주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용산 참사 9주기가 된 2018년에도 여전히 불합리한 재개발 정책으로 인해 모두 저마다의 사연을 안고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서울 성북구 장위 7구역 재개발 지역을 취재했다. 오는 26일 오후 8시55분 방송.

박슬기 기자 psg@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