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닷컴, 스탯캐스트 토대로 2023시즌 15개 부문 '이색 1위' 소개
올해 MLB 가장 큰 홈런은 오타니, 빠른 홈런은 아쿠냐
미국 메이저리그(MLB) 통계 시스템 스탯캐스트가 집계한 '올해 가장 큰 홈런'을 친 선수는 오타니 쇼헤이(로스앤젤레스 다저스)였다.

MLB닷컴이 28일(한국시간) 스탯캐스트 자료를 토대로 2023시즌 각종 부문 1위를 차지한 선수를 소개한 기사에 따르면 오타니가 로스앤젤레스 에인절스 소속이던 지난 7월 1일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전에서 친 홈런은 493피트(약 150.27m)로 올 시즌 메이저리그에서 나온 홈런 가운데 비거리 1위였다.

로널드 아쿠냐 주니어(애틀랜타 브레이브스)가 9월 3일 다저스전에서 친 시속 121.2마일(약 195㎞)짜리 홈런은 타구 속도 1위였다.

MLB닷컴은 "아쿠냐는 스탯캐스트 집계를 시작한 2015년 이후 시속 120마일을 넘는 홈런을 친 5번째 선수"라고 소개했다.

2023년 아메리칸리그와 내셔널리그 최우수선수(MVP)를 차지한 오타니와 아쿠냐 주니어가 사이좋게 홈런 관련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올해 MLB 가장 큰 홈런은 오타니, 빠른 홈런은 아쿠냐
삼진을 빼앗은 가장 빠른 투구는 미네소타 트윈스 마무리 투수 호안 두란이 기록했다.

두란은 올해 두 차례 시속 104마일(약 167㎞) 탈삼진을 기록했다.

반면 가장 느린 공으로 삼진을 잡은 선수는 탬파베이 레이스 외야수 루크 레일리다.

큰 점수 차로 지고 있을 때 투수를 아끼기 위해 마운드에 올랐던 레일리는 시속 50마일(약 80.5㎞)짜리 느린 공으로 토론토 블루제이스 강타자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를 삼진 처리했다.

게레로 주니어는 경기가 끝난 뒤 레일리를 찾아가 "네가 날 잡았어"라는 말과 함께 야구공에 사인을 남기는 대인의 풍모를 풍겼다.

우투수 기준 우타자 몸쪽으로 향하는 가장 각도가 큰 공을 던진 선수는 데빈 윌리엄스(피츠버그 파이리츠)로 뉴욕 메츠전에서 브랜던 니모에게 스위퍼를 던져 무려 66㎝가 옆으로 휘었다.

올해 MLB 가장 큰 홈런은 오타니, 빠른 홈런은 아쿠냐
반대 방향으로 가장 큰 움직임을 보인 선수는 MLB에서 가장 무서운 체인지업을 던지는 데빈 윌리엄스(밀워키 브루어스)의 체인지업으로 68.6㎝가 우타자 바깥쪽으로 흘러 나갔다.

바비 위트 주니어(캔자스시티 로열스)는 장내 홈런을 치고 고작 14.29초 만에 홈에 돌아와 '가장 빠른 홈런'을 기록했고, 요르단 알바레스(휴스턴 애스트로스)는 투구에 맞은 동료의 고통에 항의하는 의미를 담아 담장을 넘기고 올 시즌 최장인 34.45초 동안 천천히 베이스를 돌았다.

신시내티 레즈 '초신성' 엘리 데 라 크루스는 무려 4개 부문에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MLB 가장 큰 홈런은 오타니, 빠른 홈런은 아쿠냐
가장 빠른 3루타(타격 후 3루까지 10.83초), 가장 빠른 도루(초속 9.4m), 가장 빠른 내야수 송구(중계 플레이 시 시속 160.6㎞, 단독 수비 시 시속 157.6㎞)의 주인공이 됐다.

가장 빠른 외야 송구는 콜로라도 로키스 외야수 놀런 존스의 시속 165.3㎞로 어지간한 투수보다 훨씬 빨랐다.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포수 패트릭 베일리는 1.71초의 팝 타임(공을 미트에서 빼서 던지기까지 시간)으로 1위에 올랐고, 내셔널리그 신인상을 받은 애리조나 중견수 코빈 캐럴은 애틀랜타전에서 마이클 해리스 주니어의 안타 확률 95%짜리 타구를 다이빙 캐치로 잡아내 '가장 어려운 타구 수비'의 영광을 차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