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축구 시상식서 일침 "WK리그 더 강해져야…현대제철 독주 견제하자"
트로피 2개에도 웃지 않은 지소연 "대표팀 성적에 마음 무거워"
"마음이 무겁습니다.

올해 여자축구에 큰 대회가 많이 열렸는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어요.

대표팀이 강해지려면 WK리그가 더 강해져야 합니다.

"
1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2023 한국여자축구연맹 시상식에서 미드필더상과 도움상(6개)을 거머쥔 한국 여자축구의 간판 지소연(32·수원FC)의 표정은 밝지 못했다.

2개의 트로피 중 먼저 시상된 미드필더상을 받았을 때부터 올해 대표팀이 치른 여러 대회 결과에 아쉬움을 표현하며 "대표팀이 강해지려면 WK리그가 강해져야 한다"고 여자축구계 전체의 분발을 촉구했다.

한국 여자 축구선수 중 가장 많은 A매치 154경기에 출전해 69골을 넣으며 숱한 대회를 치른 그에게 2023년은 유독 아쉬움이 짙게 남은 한 해였다.

역대 최고 성적인 16강 이상을 노린 여름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탈락의 쓴맛을 봤고, 명예회복을 벼른 9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선 북한에 덜미를 잡히며 8강에서 탈락했다.

트로피 2개에도 웃지 않은 지소연 "대표팀 성적에 마음 무거워"
이어 10∼11월 치른 파리 올림픽 아시아 2차 예선에서도 4강 토너먼트에 오르지 못하며 그대로 올림픽 본선 진출이 불발된 채 한 해를 마무리해야 했다.

시상식을 마치고 만난 지소연은 "올해 여자축구에 정말 중요한 한 해라고 생각했기에 마음이 더 좋지 않았다.

예능 프로그램 '골 때리는 그녀들' 효과 등으로 받은 관심을 결과로 잇지 못했다"며 "굵직한 대회들을 그렇게 보낸 게 마음이 아프다"고 곱씹었다.

그는 "최근 잉글랜드 여자 리그 첼시-아스널 경기를 보니 우리와 세계 수준의 격차가 더 벌어지는 게 느껴졌다"면서 "선수들 개인이 노력하고 기량을 더 끌어올려야 세계 무대와 가까워진다.

대표팀뿐만 아니라 여자축구 선수 모두가 책임감을 느꼈으면 해서 소감에서 그렇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표팀에 얼마나 더 있을지 모르겠지만, 지금 함께하는 후배들이 더 성장하는 것을 보고 은퇴하고 싶다"면서 "내년에 대표팀에 큰 대회는 없지만, 선수들 각자의 동기부여를 찾자고 콜린 벨 감독님과의 미팅에서 얘기했다"고 덧붙였다.

대표팀에서 후배들과 융화하며 도움을 주겠다는 동기부여 외에 지소연은 WK리그에서 인천 현대제철의 '독주 체제'를 막는 것을 숙제로 꼽기도 했다.

트로피 2개에도 웃지 않은 지소연 "대표팀 성적에 마음 무거워"
그는 이날 도움상 수상 소감에서 "현대제철에 복수를 하지 못했다.

챔피언결정전 2차전만 생각하면 지금도 화가 난다"면서 "내년엔 더 많은 팀이 현대제철을 견제하고, 왕좌에서 내려올 수 있도록 힘을 합쳐서 싸우자"는 뼈있는 말을 남겼다.

현대제철은 2023시즌까지 WK리그에서 '통합 11연패'를 달성한 절대 1강이다.

지소연이 뛰는 수원FC는 올해 정규리그 3위에 오른 뒤 플레이오프를 거쳐 진출한 챔피언결정전에서 첫판을 3-1로 잡으며 '현대제철 천하'를 끝낼 뻔했다.

그러나 2차전에서 2-6으로 완패하며 눈앞에서 우승을 놓치고 말았다.

지소연은 "투자하고 돈 많은 팀이 이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지만, WK리그에 와 보니 '당연히 현대제철이 우승하겠지'라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있더라"면서 "11년 동안 한 팀이 우승하는 건 사실 좀 창피한 일이기도 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어 그는 "선수들이 더 경쟁력을 갖추고 현대제철과 할 땐 더 적극적으로 하면서 기량을 발전시켜나갔으면 좋겠다"고 힘줘 말했다.

/연합뉴스